혼다 CB125R 완벽 분석: 제원, 엔진오일, 공기압, 가격, 후기 (2025년 최신)

혼다 CB125R 완벽 분석: 제원, 엔진오일, 공기압, 가격, 후기 (2025년 최신)

자가정비 정보 (오일/공기압)

혼다 CB125R의 뛰어난 성능과 스타일을 오래 유지하기 위한 필수 정비 정보입니다. (2025년 4월 24일 기준 정보)

✔ 엔진오일 용량 및 점도: 오일만 교환 시 약 1.1리터 / 오일 필터 동시 교환 시 약 1.3리터, 혼다 순정 G2/G3 등급 SAE 10W-30 권장 (API SG 이상, JASO MA)

✔ 오일 교체 주기: 최초 1,000km 점검 후, 매 6,000km 또는 1년마다 교체

✔ 타이어 공기압 (1인 승차 기준): 전륜 29psi (2.00 bar) / 후륜 33psi (2.25 bar)

✔ 에어필터 점검/교체 주기: 정기 점검 및 필요 시 청소, 매 18,000km 마다 교체 권장 (오염도 따라 주기 조정)

✔ 냉각수 점검: 정기적으로 리저브 탱크 레벨 확인 및 필요시 보충, 매 3년마다 교체 권장

혼다 CB125R 엔진오일 점검 및 타이어 공기압 체크 모습

*주의: 위 정보는 일반적인 권장 사항입니다. 정확한 규격과 주기는 반드시 해당 차량의 공식 사용자 매뉴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운행 환경에 따라 관리 주기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디자인 및 특징 ('네오 스포츠 카페')

혼다 CB125R은 혼다의 차세대 디자인 컨셉인 '네오 스포츠 카페(Neo Sports Café)'를 125cc 클래스에 구현한 모델입니다. 레트로 감성과 현대적인 디자인 요소가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어, 동급 모델 중 단연 돋보이는 스타일리시한 외관을 자랑합니다.

네오 스포츠 카페 디자인의 혼다 CB125R 네이키드 바이크

CB125R의 주요 디자인 특징과 고급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네오 스포츠 카페 스타일: 원형 LED 헤드라이트와 미니멀한 디자인의 차체, 금속 질감을 살린 부품들이 어우러져 세련되면서도 개성 넘치는 외관을 완성합니다.
  • 프리미엄 마감: 차체 곳곳에 적용된 알루미늄 파츠와 높은 조립 품질은 125cc 클래스를 뛰어넘는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 풀 LED 라이팅: 헤드라이트, 테일라이트, 방향지시등 모두 LED를 사용하여 시인성과 디자인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 도립식 프론트 포크 (USD Forks): 동급에서는 보기 드문 쇼와(Showa) 社의 SFF-BP(Separated Function Fork - Big Piston) 도립식 포크를 채용하여 뛰어난 핸들링 성능과 시각적인 만족감을 제공합니다.
  • 래디얼 마운트 프론트 캘리퍼: 역시 125cc에서 찾아보기 힘든 4피스톤 래디얼 마운트 캘리퍼를 장착하여 강력하고 안정적인 제동 성능을 발휘합니다.
  • IMU 기반 ABS: 관성측정장치(IMU)와 연동되는 ABS 시스템은 코너링 중 제동 시에도 바이크의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 풀 LCD 계기판: 속도, RPM, 기어 포지션, 연료량, 평균 연비 등 다양한 정보를 시인성 좋게 표시하는 풀 디지털 LCD 계기판을 탑재했습니다.

상세 제원 (고급 사양 주목!)

혼다 CB125R은 동급 대비 뛰어난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최신 유로5 모델 기준)

항목 세부 내용
엔진 형식 수랭식 4스트로크 단기통 DOHC 4밸브
배기량 124.9cc
최고 출력 15 PS / 10,000 rpm (11.0 kW)
최대 토크 1.18 kgf·m / 8,000 rpm (11.6 Nm)
연료 공급 방식 전자제어 연료분사 PGM-FI
변속 방식 6단 수동
시동 방식 셀프 스타터
연료 탱크 용량 10.1 L
연비 (WMTC 모드) 약 45.5 km/L
브레이크 (전륜/후륜) 싱글 디스크 Ø296mm (래디얼 마운트 4P 캘리퍼, IMU-ABS) / 싱글 디스크 Ø220mm (1P 캘리퍼, IMU-ABS)
타이어 (전륜/후륜) 110/70R17 M/C 54H / 150/60R17 M/C 66H
서스펜션 (전륜/후륜) Ø41mm 쇼와 SFF-BP 도립식 포크 / 모노쇽 스윙암 (프리로드 조절 가능)
크기 (길이×폭×높이) 2,015 × 820 × 1,055 mm
시트고 816 mm
차량 중량 (Wet) 130 kg

주행 성능 및 핸들링

혼다 CB125R은 125cc 클래스에서 기대 이상의 주행 성능을 제공합니다. 최신 유로5 사양의 DOHC 4밸브 엔진은 최고출력 15마력을 발휘하며, 이는 국내 2종 소형 면허 기준(125cc 이하)에 거의 근접하는 수치입니다. 덕분에 초반 가속이 경쾌하고 고속 영역까지 꾸준하게 출력을 유지합니다.

교외 와인딩 코스를 달리는 혼다 CB125R

CB125R의 진가는 핸들링에서 드러납니다. 130kg의 가벼운 무게와 고급 사양인 쇼와 SFF-BP 도립식 포크, 잘 설계된 프레임의 조합은 매우 민첩하고 안정적인 코너링 성능을 가능하게 합니다. 라이더가 원하는 대로 쉽게 방향을 바꾸고, 노면 정보를 충실하게 전달하여 라이딩의 즐거움을 배가시킵니다.

래디얼 마운트 캘리퍼와 IMU 기반 ABS는 강력하면서도 안정적인 제동력을 보장합니다. 6단 변속기는 각 단의 기어비가 적절하여 도심 주행과 약간의 투어링 모두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다만, 816mm의 시트고는 키가 작은 라이더에게는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으나, 가벼운 무게 덕분에 적응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가격 및 가치

혼다 CB125R의 2025년 4월 기준 국내 신차 가격은 약 539만원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125cc 커뮤터 스쿠터나 기본형 네이키드 바이크보다는 다소 높은 가격대입니다. 하지만 CB125R이 제공하는 가치를 생각하면 충분히 납득할 만한 수준입니다.

동급 최고 수준의 DOHC 엔진 성능, 쇼와 SFF-BP 도립식 포크, 래디얼 마운트 캘리퍼, IMU 연동 ABS 등 상위 모델에나 적용될 법한 고급 부품들을 아낌없이 사용했습니다. 또한, '네오 스포츠 카페'라는 매력적인 디자인과 뛰어난 마감 품질은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소유의 만족감을 높여줍니다.

단순히 '저렴한 125cc'가 아니라, '제대로 만든 프리미엄 125cc 네이키드'를 원하는 라이더에게 CB125R은 가격 이상의 가치를 제공합니다. 혼다의 브랜드 신뢰도와 우수한 연비(약 45.5km/L) 역시 장기적인 관점에서 유지비 부담을 줄여주는 요소입니다.

사용자 후기

실제 혼다 CB125R 오너들의 후기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장점:

  • "디자인이 정말 예뻐요. 125cc 같지 않은 고급스러움이 있습니다."
  • "핸들링이 예술이에요. 코너 타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 "125cc인데도 출력이 답답하지 않고 잘 나가요. (특히 DOHC 모델)"
  • "쇼와 도립식 포크랑 래디얼 캘리퍼... 이 가격에 이런 구성이라니!"
  • "가벼워서 다루기 쉽고 시내 주행이 정말 편해요."
  • "연비가 좋아서 주유소 갈 일이 별로 없어요."

🔴 단점:

  • "가격이 다른 125cc 바이크보다 비싸요."
  • "시트고가 조금 높아서 키 작은 사람은 발 착지가 약간 불안할 수 있어요."
  • "시트가 약간 딱딱해서 장시간 타면 엉덩이가 아플 수 있어요."
  • "수납 공간은 전혀 없다고 봐야 합니다."
  • "순정 타이어 성능이 아주 뛰어나진 않아요."

총평: 혼다 CB125R은 125cc 클래스의 한계를 뛰어넘는 디자인과 성능, 고급 사양을 갖춘 프리미엄 네이키드 바이크입니다. 가격은 다소 높지만, 그만큼의 가치를 충분히 제공하며, 스타일과 라이딩의 즐거움을 모두 중시하는 입문 라이더에게 최고의 선택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추천 대상

혼다 CB125R은 다음과 같은 라이더에게 추천합니다:

  • ✔ 스타일리시하고 고급스러운 125cc 네이키드 바이크를 찾는 분
  • ✔ 뛰어난 핸들링 성능과 라이딩의 재미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입문 라이더
  • ✔ '네오 스포츠 카페' 디자인 컨셉을 좋아하는 분
  • ✔ 도심 주행 위주지만 가끔씩 와인딩도 즐기고 싶은 라이더
  • ✔ 125cc라도 제대로 된 사양의 바이크를 경험하고 싶은 분

반면,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다른 모델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 ✖ 저렴한 가격의 125cc 이동 수단을 찾는 분
  • ✖ 낮은 시트고와 편안한 발 착지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분
  • ✖ 수납 공간이 반드시 필요한 분 (스쿠터 등)
  • ✖ 장거리 투어링을 주로 계획하는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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