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와사키 Z400 ABS 완벽 분석: 제원, 엔진오일, 공기압, 가격, 후기
자가정비 정보 (오일/공기압)
가와사키 Z400 ABS의 공격적인 스타일과 경쾌한 성능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 정비 정보입니다. (2025년 4월 25일 기준 정보)
✔ 엔진오일 용량 및 점도: 오일만 교환 시 약 1.6리터 / 오일 필터 동시 교환 시 약 2.0리터, SAE 10W-40 점도 권장 (API SG 등급 이상, JASO MA)
✔ 오일 교체 주기: 최초 1,000km 점검 후, 매 6,000km 또는 1년마다 교체 (가혹 조건 운행 시 주기 단축 필요)
✔ 타이어 공기압 (1인 승차 기준): 전륜 28psi (2.00 bar) / 후륜 32psi (2.25 bar)
✔ 에어필터 점검/교체 주기: 매 6,000km 마다 점검 및 청소, 매 12,000km 마다 교체 권장 (오염도에 따라 주기 조정)
✔ 냉각수 점검: 정기적으로 리저브 탱크 레벨 확인 및 필요시 보충, 매 3년마다 교체 권장

*주의: Z400은 닌자 400과 동일한 엔진 및 기본 플랫폼을 공유하므로 정비 정보가 유사합니다. 정확한 정보는 반드시 해당 차량의 공식 사용자 매뉴얼을 참조하십시오.
디자인 및 특징 ('Sugomi' 스타일)
가와사키 Z400은 가와사키 네이키드 라인업의 디자인 철학인 '스고미(Sugomi)'를 적용하여, 마치 웅크린 맹수와 같은 공격적이고 날렵한 스타일을 자랑합니다. 페어링을 덜어내고 엔진과 프레임을 드러내어 기계적인 매력을 강조한 것이 특징입니다.

Z400의 주요 디자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고미(Sugomi) 디자인: 낮게 자리 잡은 LED 헤드라이트, 근육질의 연료 탱크, 날카롭게 치켜 올라간 테일 섹션 등 차체 전체에서 역동적이고 응축된 에너지가 느껴집니다.
- 미니멀리즘 네이키드: 불필요한 장식을 배제하고 엔진과 트렐리스 프레임 등 기계적인 요소를 강조하여 가볍고 날렵한 인상을 줍니다.
- 업라이트 라이딩 포지션: 닌자 400보다 높고 라이더 쪽으로 당겨진 핸들바는 상체를 펴고 타는 편안한 라이딩 자세를 제공하여, 도심 주행에서의 피로도를 줄이고 시야 확보에 유리합니다.
- LED 헤드라이트 및 테일라이트: Z 시리즈의 패밀리룩을 따르는 날카로운 디자인의 LED 램프는 뛰어난 시인성과 함께 Z400의 개성을 드러냅니다.
- 콤팩트한 계기판: 닌자 400과 동일한 아날로그 RPM 게이지 + 다기능 LCD 화면 조합의 계기판을 사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 어시스트 & 슬리퍼 클러치: 클러치 조작력을 가볍게 하고 안정적인 감속을 돕는 어시스트 & 슬리퍼 클러치가 기본 적용되어 초보자도 쉽게 다룰 수 있습니다.
- 경량 차체: 닌자 400보다 약 1kg 더 가벼운 167kg의 무게는 더욱 민첩한 핸들링을 가능하게 합니다.
상세 제원 (닌자 400과 비교!)
가와사키 Z400은 닌자 400과 엔진, 프레임, 서스펜션, 브레이크 등 많은 부분을 공유합니다. 주요 차이점은 외장 디자인과 라이딩 포지션, 그리고 약간의 무게입니다.
항목 | 세부 내용 |
---|---|
엔진 형식 | 수랭식 4스트로크 병렬 2기통 DOHC 8밸브 |
배기량 | 399cc |
최고 출력 | 45 PS / 10,000 rpm |
최대 토크 | 3.8 kgf·m / 8,000 rpm |
연료 공급 방식 | 전자제어 연료분사 (Fuel Injection) |
변속 방식 | 6단 수동 (어시스트 & 슬리퍼 클러치) |
시동 방식 | 셀프 스타터 |
연료 탱크 용량 | 14 L |
연비 | WMTC 모드 기준 약 24.8 km/L (닌자 400과 유사) |
브레이크 (전륜/후륜) | 싱글 세미 플로팅 Ø310mm 페탈 디스크 (ABS) / 싱글 Ø220mm 페탈 디스크 (ABS) |
타이어 (전륜/후륜) | 110/70R17 M/C 54H / 150/60R17 M/C 66H |
서스펜션 (전륜/후륜) | Ø41mm 텔레스코픽 포크 / 바텀 링크 유니트랙 (프리로드 조절 가능) |
크기 (길이×폭×높이) | 1,990 × 800 × 1,055 mm (폭과 높이가 닌자 400과 약간 다름) |
시트고 | 785 mm (닌자 400과 동일) |
차량 중량 (Wet) | 167 kg (닌자 400보다 1kg 가벼움) |
주행 성능 및 핸들링 (네이키드의 매력)
가와사키 Z400은 닌자 400과 동일한 강력한 399cc 병렬 트윈 엔진을 탑재하여, 동급 네이키드 바이크 중에서도 뛰어난 가속력과 반응성을 보여줍니다. 45마력의 최고출력은 도심은 물론 국도 주행에서도 부족함 없는 성능을 제공하며, 특히 중속 영역에서의 토크감이 좋습니다.

Z400의 진정한 매력은 네이키드 스타일에서 오는 가벼운 핸들링과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입니다. 닌자 400보다 1kg 더 가볍고, 넓고 높은 핸들바는 라이더가 상체를 세우고 편안하게 주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복잡한 도심 주행에서 차량 흐름을 읽고 민첩하게 움직이는 데 큰 장점이 됩니다.
가벼운 무게와 잘 조율된 섀시는 와인딩 로드에서도 즐거운 코너링 경험을 선사합니다. 닌자 400만큼 극한의 스포츠 주행을 추구하지는 않지만, 네이키드 특유의 개방감과 함께 경쾌하게 코너를 공략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어시스트 & 슬리퍼 클러치는 부드러운 변속과 안정적인 감속을 도와 라이딩의 편의성을 높여줍니다.
가격 및 가치
가와사키 Z400 ABS의 2025년 4월 기준 국내 신차 가격은 약 825만원입니다. 이는 형제 모델인 닌자 400(약 869만원)보다 약간 저렴하며, 동급의 경쟁 네이키드 모델(야마하 MT-03, 혼다 CB300R 등)과 비교해도 경쟁력 있는 가격대입니다.
Z400은 닌자 400과 동일한 강력한 엔진과 우수한 기본 섀시 성능을 공유하면서, 네이키드 스타일의 매력과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을 제공합니다. 어시스트 & 슬리퍼 클러치와 같은 고급 사양도 기본으로 갖추고 있어, 가격 대비 성능과 상품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스타일리시한 네이키드 디자인과 함께, 도심 주행에서의 편리성과 스포츠 라이딩의 즐거움을 모두 원하는 라이더에게 Z400은 훌륭한 가치를 제공하는 모델입니다. 특히 닌자 400의 성능은 원하지만 좀 더 편안한 포지션을 선호한다면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후기
실제 가와사키 Z400 ABS 오너들의 후기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장점:
- "스고미 디자인 정말 멋져요. 실물이 더 공격적입니다."
- "닌자 400 엔진 그대로라 정말 잘 나가요. 쿼터급 네이키드 중 최고!"
- "가볍고 핸들링이 쉬워서 입문자가 타기 좋아요."
- "포지션이 편해서 시내 주행이 정말 편안해요."
- "슬리퍼 클러치 최고! 변속 스트레스가 없어요."
- "닌자 400보다 약간 저렴해서 가성비가 더 좋은 느낌?"
🔴 단점:
- "닌자 400처럼 서스펜션이 기본 세팅이라 약간 아쉬워요."
- "브레이크 성능은 평범한 수준이에요."
- "고 RPM에서 진동이 좀 있어요."
- "네이키드라 고속 주행 시 주행풍이 심해요."
- "수납 공간은 기대하면 안 돼요."
총평: 가와사키 Z400은 닌자 400의 검증된 성능과 네이키드 바이크의 장점을 성공적으로 결합한 모델입니다. 공격적인 스타일, 강력한 엔진, 가벼운 차체, 편안한 포지션 등 매력적인 요소들을 두루 갖추고 있으며, 가격 경쟁력까지 뛰어납니다. 도심 주행과 와인딩 모두에서 즐거움을 선사하는, 잘 만들어진 쿼터급 네이키드 바이크입니다.
추천 대상
가와사키 Z400 ABS는 다음과 같은 라이더에게 추천합니다:
- ✔ 공격적이고 스타일리시한 네이키드 바이크를 찾는 입문 라이더
- ✔ 가볍고 민첩하며 다루기 쉬운 바이크를 선호하는 분
- ✔ 도심 주행이 잦고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
- ✔ 닌자 400의 성능은 마음에 들지만 스포츠 포지션이 부담스러운 분
- ✔ 합리적인 가격으로 쿼터급 네이키드의 즐거움을 느끼고 싶은 분
반면,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다른 모델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 ✖ 고속 주행 안정성과 방풍 성능이 매우 중요한 분 (페어링 모델 고려)
- ✖ 더 부드러운 승차감이나 고급 서스펜션을 원하는 분
- ✖ 장거리 투어링을 주 목적으로 하는 분
- ✖ 수납 공간이 필요한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