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S 1000 RR 1세대 (K46) 분석: 제원, 엔진오일, 공기압, 중고 정보, 후기
자가정비 정보 (오일/공기압 - 1세대 K46)
BMW S 1000 RR 1세대(K46, 약 2009년~2014년식) 모델의 강력한 성능을 유지하고 중고 구매 후 관리에 도움이 될 필수 정비 정보입니다. (2025년 5월 16일 기준 정보)
✔ 엔진오일 용량 및 점도: 오일/필터 교환 시 약 3.5리터, BMW Advantec Pro/Ultimate SAE 5W-40 또는 10W-50 등급의 합성유 권장 (API SL / JASO MA2 - BMW 권장 규격 확인)
✔ 오일 교체 주기: 최초 1,000km 점검 후, 매 10,000km 또는 1년마다 교체 (트랙 주행 시 단축)
✔ 타이어 공기압 (온로드, 1인 승차 기준):** 전륜 36psi (2.5 bar) / 후륜 42psi (2.9 bar) (트랙 주행 시 별도 세팅 필요, 매뉴얼 확인 필수)
✔ 에어필터 점검/교체 주기: 고성능 모델이므로 정기적인 점검 및 교체 중요 (매 10,000km 점검, 필요시 교체)
✔ 냉각수 점검: 정기적으로 레벨 확인 및 필요시 보충, 교체 주기는 매뉴얼 확인
✔ 체인 관리: 정기적인 (트랙 주행 후 즉시) 청소, 윤활 및 장력 조절 필수
*주의: 위 정보는 S 1000 RR 1세대 모델의 일반적인 권장 사항입니다. 연식이 있는 슈퍼바이크이므로, 실제 차량 상태와 주행 환경에 따라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공식 사용자 매뉴얼 또는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센터의 안내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고 구매 시에는 이전 정비 이력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디자인 및 특징 (비대칭 헤드라이트의 아이콘)
BMW S 1000 RR 1세대(K46)는 2009년 첫 등장과 함께 슈퍼바이크 시장에 엄청난 파장을 일으킨 모델입니다. 당시로서는 파격적이었던 **비대칭형 헤드라이트(일명 짝눈)**와 날카로운 '샤크 길(Shark Gill)' 디자인의 사이드 페어링은 S 1000 RR만의 강력하고 독보적인 아이덴티티를 구축했습니다. 이 디자인은 이후 여러 세대에 걸쳐 S 1000 RR의 상징처럼 여겨졌습니다.


S 1000 RR 1세대의 주요 디자인 특징과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이코닉 비대칭 헤드라이트: 좌우 디자인이 다른 독특한 헤드라이트는 기능성과 디자인을 모두 만족시키며 S 1000 RR의 얼굴이 되었습니다.
- 공격적인 페어링 디자인: 날카로운 라인과 '샤크 길' 디테일이 적용된 페어링은 공기역학적 성능과 함께 공격적인 이미지를 강조했습니다.
- 강력한 직렬 4기통 엔진: 시각적으로도 존재감을 드러내는 999cc 직렬 4기통 엔진은 당시 동급 최고 수준의 출력을 자랑했습니다.
- 경량화 및 스포츠 지향 설계: 알루미늄 브릿지 프레임, 고성능 서스펜션 및 브레이크 시스템 등 트랙 주행을 염두에 둔 스포츠 지향적인 설계가 특징입니다.
- 초기 전자제어 시스템 탑재: 당시로서는 혁신적이었던 레이스 ABS(Race ABS)와 다이나믹 트랙션 컨트롤(DTC)을 옵션으로 제공하여, 강력한 성능을 보다 안전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라이딩 모드(레인, 스포츠, 레이스, 슬릭) 또한 제공되었습니다.
상세 제원 (시대를 앞서간 슈퍼바이크)
BMW S 1000 RR 1세대는 출시 당시 동급 슈퍼바이크들을 압도하는 강력한 제원으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초기형 기준, 연식별 약간의 차이 가능)
항목 | 세부 내용 (S 1000 RR 1세대, K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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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형식 | 수랭식 4스트로크 직렬 4기통 DOHC 16밸브 |
배기량 | 999cc |
최고 출력 | 193 PS / 13,000 rpm |
최대 토크 | 11.4 kgf·m / 9,750 rpm (112 Nm) |
연료 공급 방식 | 전자제어 연료분사 |
변속 방식 | 6단 수동 (HP 기어 시프트 어시스턴트 옵션) |
시동 방식 | 셀프 스타터 |
연료 탱크 용량 | 17.5 L |
연비 | 실연비 약 12~15 km/L (주행 환경 따라 크게 변동) |
브레이크 (전륜/후륜) | 듀얼 디스크 Ø320mm (Brembo 래디얼 4P 캘리퍼, Race ABS 옵션) / 싱글 디스크 Ø220mm (Brembo 1P 캘리퍼, Race ABS 옵션) |
타이어 (전륜/후륜) | 120/70ZR17 / 190/55ZR17 |
서스펜션 (전륜/후륜) | Ø46mm 도립식 텔레스코픽 포크 (풀 조절 가능) / 알루미늄 스윙암, 모노쇽 (풀 조절 가능) |
크기 (길이×폭×높이) | 2,056 × 826 × 1,138 mm |
시트고 | 820 mm |
차량 중량 (Wet, ABS 포함) | 약 204~206.5 kg (연식/사양 따라 상이) |
주행 성능 및 핸들링 (원초적인 강력함)
S 1000 RR 1세대는 그야말로 '원초적인 강력함'을 자랑했습니다. 190마력이 넘는 엔진은 스로틀을 여는 즉시 라이더를 압도적인 가속의 세계로 이끌었으며, 고회전 영역에서의 폭발적인 출력은 당시 슈퍼바이크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직렬 4기통 엔진 특유의 날카롭고 매끄러운 회전 질감과 함께, 고막을 자극하는 배기음은 라이딩의 흥분을 더했습니다.

섀시 역시 뛰어난 성능을 뒷받침했습니다. 알루미늄 브릿지 프레임은 높은 강성과 함께 경량화를 실현했고, 고급 조절식 서스펜션은 정교하고 안정적인 핸들링을 제공했습니다. 당시로서는 획기적이었던 레이스 ABS와 DTC 옵션은 강력한 엔진 출력을 보다 안전하게 컨트롤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라이더가 자신의 한계에 더 자신감 있게 도전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물론 최신 모델에 비하면 전자 장비의 정교함이나 개입의 자연스러움은 부족할 수 있지만, S 1000 RR 1세대는 라이더의 스킬과 바이크의 순수한 성능이 직접적으로 교감하는 듯한, 매우 직관적이고 짜릿한 라이딩 경험을 선사했습니다. 특히 트랙에서는 그 잠재력을 유감없이 발휘하며 많은 레이서와 매니아들에게 사랑받았습니다.
중고 시세 및 가치 (매력적인 중고 슈퍼바이크)
BMW S 1000 RR 1세대(K46, 약 2009-2014년식) 모델은 현재 중고 시장에서 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2025년 5월 현재, 국내 중고 시세는 연식, 주행 거리, 사고 유무, 튜닝 상태, 관리 상태 등에 따라 매우 큰 차이를 보이지만, 대략 **800만원에서 1,500만원 사이**에서 형성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한 시세는 실제 매물 확인 필수)
최신 슈퍼바이크의 신차 가격이 3천만원을 훌쩍 넘는 것을 감안하면, S 1000 RR 1세대 중고 모델은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으로 BMW 슈퍼바이크의 강력한 성능과 아이코닉한 디자인을 경험할 수 있는 매력적인 선택지입니다. 출시 당시에는 최첨단 기술이었던 레이스 ABS나 DTC가 탑재된 모델도 찾아볼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하지만 연식이 있는 고성능 슈퍼바이크인 만큼, 구매 시 차량 상태를 매우 꼼꼼하게 확인해야 하며,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유지보수 비용 또한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트랙 주행 이력이 많은 차량은 더욱 세심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중고 구매 시 주요 점검 사항 (고질병 가능성)
S 1000 RR 1세대(K46) 중고 구매 시, 흔히 **"S1000RR 고질병"** 또는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잠재적 이슈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모든 차량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며, 연식 및 관리 상태에 따라 차이가 큽니다.
- 엔진 관련:
- **캠샤프트/태핏 마모 (Camshaft/Tappet Wear):** 특히 초기 연식(2010-2011년) 모델에서 캠샤프트와 태핏의 조기 마모 문제가 보고된 사례가 있습니다. 엔진 소음이나 부조를 통해 의심해볼 수 있으며, 정비 이력 확인이 중요합니다.
- **커넥팅 로드 (Conrod) 리콜:** 특정 생산분(주로 2012년식 일부)에 대해 커넥팅 로드 볼트 관련 리콜이 있었습니다. 해당 차량이라면 리콜 조치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 밸브 트레인 소음: 일부 차량에서 밸브 트레인 관련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니, 냉간/열간 시 엔진 소리를 잘 들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 변속기 관련:
- 특정 기어 빠짐 또는 튕김 현상: 일부 오너들 사이에서 특정 기어(주로 2, 3단)가 제대로 체결되지 않거나 빠지는 현상, 또는 변속 충격이 크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시승 시 변속감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 전자 장비 관련:
- **ABS 모듈 고장:** 초기 모델의 ABS 모듈은 고장 사례가 비교적 자주 보고되는 편입니다. 수리 비용이 매우 높으므로, ABS 경고등 점등 여부 및 정상 작동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 센서 오류: 간헐적인 휠 스피드 센서 등 각종 센서 오류로 인한 경고등 점등 가능성이 있습니다.
- 냉각 계통:
- 워터펌프 누수: 워터펌프 실(Seal) 손상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 가능성이 있습니다.
- 냉각팬 작동 불량: 냉각팬이 제때 작동하지 않아 과열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기타: 초기 모델의 클러치 문제, 차대 용접부 균열(극히 드문 사례), 페어링 단차 및 잡소리 등도 간혹 언급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와 함께 차량을 직접 꼼꼼히 점검하고, 가능하다면 이전 정비 이력을 모두 확인하는 것입니다. 연식이 있는 고성능 슈퍼바이크는 잠재적인 문제 발생 가능성이 있으므로, 구매 전 철저한 확인이 필수입니다.
사용자 후기 (오너 및 전문가 평가)
BMW S 1000 RR 1세대 모델 오너 및 전문가들의 평가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장점:
- "짝눈 헤드라이트 디자인은 지금 봐도 정말 멋지고 유니크해요."
- "엔진 힘이 정말 어마어마해요. 스로틀 감으면 로켓처럼 튀어나갑니다."
- "당시에는 혁신이었던 ABS랑 DTC 덕분에 그나마 안전하게 탈 수 있었어요."
- "중고 가격이 많이 착해져서 슈퍼바이크 입문용(?)으로도 괜찮아요." (숙련자 전제)
- "트랙에서 정말 재미있게 탈 수 있는 바이크예요."
- "BMW 브랜드 파워와 신뢰감이 있어요."
🔴 단점 (S1000RR 1세대 단점/고질병 언급 포함):
- "엔진 열이 정말 뜨거워요. 특히 여름 시내 주행은 지옥이에요."
- "초기 모델은 캠샤프트 마모, ABS 모듈 등 **고질병** 이슈가 있어서 신경 쓰여요."
- "최신 슈퍼바이크에 비하면 확실히 전자 장비가 구식이고 거칠어요."
- "연식이 있어서 유지보수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어요. 부품값도 비싸고요."
- "포지션이 너무 공격적이라 공도에서는 정말 힘들어요."
- "연비는 기대하면 안 돼요."
총평: BMW S 1000 RR 1세대는 슈퍼바이크 역사에 한 획을 그은 기념비적인 모델입니다. 비록 최신 모델에 비해 기술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고, 연식에 따른 잠재적 이슈(고질병)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지만, 그 원초적인 강력함과 아이코닉한 디자인은 여전히 많은 라이더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잘 관리된 중고 차량을 찾는다면, 합리적인 가격으로 BMW 슈퍼바이크의 짜릿함을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추천 대상 (S 1000 RR 1세대 중고)
중고 BMW S 1000 RR 1세대 모델은 다음과 같은 라이더에게 추천합니다:
- ✔ 합리적인 예산으로 BMW 슈퍼바이크의 강력한 성능을 경험하고 싶은 숙련된 라이더
- ✔ S 1000 RR 1세대의 아이코닉한 디자인(특히 비대칭 헤드라이트)을 좋아하는 분
- ✔ 트랙 주행을 즐기거나 입문하려는 라이더 (단, 충분한 연습과 경험 필요)
- ✔ 전자 장비의 과도한 개입보다는 라이더의 스킬로 바이크를 컨트롤하는 즐거움을 선호하는 분
- ✔ 연식이 있는 고성능 바이크의 잠재적 이슈(고질병)를 인지하고, 정비 및 관리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는 분
반면,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신중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 ✖ 모터사이클 입문자 또는 스포츠 바이크 경험이 매우 적은 라이더
- ✖ 주로 공도 주행을 하며 편안함과 실용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
- ✖ 최신 전자 장비의 섬세한 개입과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분
- ✖ 높은 유지보수 비용이나 잠재적인 수리 위험을 감당하기 어려운 분
- ✖ 엔진 열이나 공격적인 포지션에 민감한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