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 CB1000R 완벽 분석: 제원, 엔진오일, 공기압, 가격, 후기
자가정비 정보 (오일/공기압)
혼다 CB1000R의 강력한 성능과 아름다운 디자인을 오래도록 유지하기 위한 필수 정비 정보입니다. (2025년 4월 29일 기준 정보)
✔ 엔진오일 용량 및 점도: 오일 교환 시 약 2.7리터 / 오일 필터 동시 교환 시 약 3.0리터, 혼다 순정 G2/G3 등급 SAE 10W-30 권장 (API SG 이상, JASO MA)
✔ 오일 교체 주기: 최초 1,000km 점검 후, 매 12,000km 또는 1년마다 교체 (혼다 권장 주기)
✔ 타이어 공기압 (1인 승차 기준): 전륜 36psi (2.50 bar) / 후륜 42psi (2.90 bar)
✔ 에어필터 점검/교체 주기: 매 12,000km 마다 점검, 매 24,000km 마다 교체 권장 (주행 환경 따라 주기 조정)
✔ 냉각수 점검: 정기적으로 리저브 탱크 레벨 확인 및 필요시 보충, 매 3년마다 교체 권장

*주의: 위 정보는 일반적인 권장 사항입니다. 리터급 고성능 모델인 만큼, 정확한 규격 및 점검 주기는 공식 사용자 매뉴얼 또는 공식 서비스 센터의 안내를 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디자인 및 특징 (네오 스포츠 카페의 정점)
혼다 CB1000R은 CB125R, CB300R, CB650R로 이어지는 '네오 스포츠 카페(Neo Sports Café)' 디자인 컨셉의 최상위 모델입니다. 미니멀리즘과 카페 레이서의 감성을 현대적인 기술과 결합하여, 강력한 성능을 세련되고 고급스럽게 담아낸 독창적인 스타일을 자랑합니다.

CB1000R의 주요 디자인 특징과 고급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진화된 네오 스포츠 카페 스타일: 원형 LED 헤드라이트(독특한 말발굽 모양 DRL), 근육질이면서도 매끈하게 다듬어진 티어드롭 형태의 연료 탱크, 미니멀한 시트와 테일 섹션, 그리고 절삭 가공된 알루미늄 부품들이 조화를 이루어 고급스러우면서도 스포티한 이미지를 연출합니다.
- 싱글 사이드 스윙암: CB1000R의 디자인을 완성하는 핵심 요소 중 하나인 싱글 사이드 스윙암은 스포티하고 개방적인 후면 디자인을 가능하게 하며, 기술적인 아름다움을 더합니다.
- 고품질 소재 및 마감: 차체 곳곳에 사용된 브러시드 알루미늄(라디에이터 슈라우드, 에어박스 커버 등)과 뛰어난 조립 품질은 혼다 플래그십 모델다운 고급스러움을 보여줍니다.
- 풀 LED 라이팅: 헤드라이트, 테일라이트, 방향지시등 모두 LED를 적용하여 뛰어난 시인성과 함께 세련된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 첨단 전자 장비: 라이드 바이 와이어(전자식 스로틀), 4가지 라이딩 모드(스포츠, 스탠다드, 레인, 유저), 혼다 셀렉터블 토크 컨트롤(HSTC - 트랙션 컨트롤), 엔진 브레이크 컨트롤, 파워 셀렉터 등 라이더의 주행을 보조하는 다양한 전자 장비가 탑재되었습니다.
- 풀 컬러 TFT 계기판: 시인성 좋은 5인치 풀 컬러 TFT 디스플레이는 다양한 주행 정보와 전자 장비 설정을 명확하게 표시하며, 혼다 스마트폰 음성 제어 시스템(HSVCs)을 통해 스마트폰 연동(전화, 메시지, 음악, 내비게이션) 기능을 지원합니다.
- 블랙 에디션 (Black Edition): 차체 대부분을 블랙 컬러로 마감하고, 퀵 시프터(업/다운)를 기본 장착하여 더욱 강렬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하는 '블랙 에디션' 트림이 주력으로 판매됩니다.
상세 제원 (리터급 4기통과 고급 사양)
혼다 CB1000R은 CBR1000RR(구형)에서 파생된 강력한 직렬 4기통 엔진과 고급 섀시 부품, 그리고 현대적인 전자 장비를 갖춘 플래그십 네이키드입니다. (블랙 에디션 기준)
항목 | 세부 내용 |
---|---|
엔진 형식 | 수랭식 4스트로크 직렬 4기통 DOHC 16밸브 |
배기량 | 998cc |
최고 출력 | 145.5 PS / 10,500 rpm |
최대 토크 | 10.6 kgf·m / 8,250 rpm (104 Nm) |
연료 공급 방식 | 전자제어 연료분사 PGM-FI (Ride-by-Wire) |
변속 방식 | 6단 수동 (어시스트 & 슬리퍼 클러치, 퀵 시프터 기본 장착) |
시동 방식 | 셀프 스타터 |
연료 탱크 용량 | 16.2 L |
연비 (WMTC 모드) | 약 17.1 km/L |
브레이크 (전륜/후륜) | 듀얼 디스크 Ø310mm (래디얼 마운트 4P 캘리퍼, ABS) / 싱글 디스크 Ø256mm (2P 캘리퍼, ABS) |
타이어 (전륜/후륜) | 120/70ZR17 M/C (58W) / 190/55ZR17 M/C (75W) |
서스펜션 (전륜/후륜) | 쇼와 SFF-BP 도립식 포크 (풀 조절 가능) / 쇼와 BFRC-lite 모노쇽 (풀 조절 가능, 싱글 사이드 스윙암) |
크기 (길이×폭×높이) | 2,120 × 789 × 1,090 mm |
시트고 | 830 mm |
차량 중량 (Wet) | 212 kg |
주행 성능 및 핸들링 (세련된 퍼포먼스)
혼다 CB1000R은 리터급 네이키드로서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면서도, 혼다 특유의 세련되고 다루기 쉬운 특성을 잃지 않았습니다. CBR1000RR(구형)에서 가져온 998cc 직렬 4기통 엔진은 약 145마력의 최고출력과 10.6kgf.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며, 전 영역에 걸쳐 부드럽고 강력한 파워를 전달합니다. 특히 중속 영역에서의 풍부한 토크는 공도 주행을 매우 쾌적하고 여유롭게 만들어줍니다.

라이드 바이 와이어 시스템과 다양한 라이딩 모드, HSTC(트랙션 컨트롤) 등의 전자 장비는 라이더가 강력한 성능을 보다 쉽게 제어하고 다양한 주행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퀵 시프터(블랙 에디션 기본)는 빠르고 스포티한 변속을 가능하게 합니다.
핸들링은 리터급 네이키드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경쾌하고 안정적입니다. 고급 쇼와 서스펜션(SFF-BP 포크, BFRC-lite 쇽)은 뛰어난 노면 추종성과 함께 세련된 승차감을 제공하며, 가벼운 무게(212kg)와 잘 설정된 지오메트리는 민첩한 코너링 성능을 가능하게 합니다. 강력한 브레이크 시스템 또한 높은 신뢰감을 줍니다.
CB1000R은 MT-09나 스트리트 트리플 765처럼 극단적으로 날카롭거나 야생적인 느낌보다는, 강력한 성능을 세련되고 부드럽게 풀어내는 성숙한 퍼포먼스 로드스터에 가깝습니다.
가격 및 가치
혼다 CB1000R 블랙 에디션의 2025년 4월 기준 국내 신차 가격은 약 1,998만원입니다. 이는 리터급 네이키드 바이크 시장에서 중간 정도의 가격대에 위치하며, 유럽 브랜드의 동급 모델들보다는 다소 저렴하고 일본 브랜드 경쟁 모델들과는 비슷한 수준입니다.
CB1000R의 가치는 단순히 성능 수치나 가격만으로 평가하기 어렵습니다. 가장 큰 가치는 혼다의 '네오 스포츠 카페' 디자인 컨셉을 가장 완벽하게 구현한 아름답고 고급스러운 스타일, 그리고 강력하면서도 세련된 직렬 4기통 엔진의 주행 질감에 있습니다. 여기에 쇼와 SFF-BP/BFRC-lite 서스펜션, 풀 컬러 TFT 계기판, 스마트폰 연동 기능, 퀵 시프터(블랙 에디션) 등 고급 사양과 혼다 브랜드의 높은 신뢰성 및 품질이 더해져 높은 소유 만족감을 제공합니다.
단순히 가장 빠르거나 가장 많은 전자 장비를 갖춘 바이크는 아닐 수 있지만, 성능과 스타일, 품질, 그리고 브랜드 가치의 균형을 중시하는 라이더에게 CB1000R은 매우 매력적이고 가치 있는 선택이 될 것입니다.
사용자 후기
실제 혼다 CB1000R 오너들의 후기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장점:
- "네오 스포츠 카페 디자인은 정말 예술이에요. 실물이 훨씬 멋집니다."
- "4기통 엔진이 정말 부드럽고 강력해요. 고급스러운 주행 질감!"
- "마감 품질이나 부품 퀄리티가 정말 좋아요. 혼다 플래그십 답네요."
- "핸들링이 안정적이면서도 경쾌해서 다루기 편해요."
- "리터급 네이키드치고 포지션이 생각보다 편안해요."
- "TFT 계기판이랑 스마트폰 연동 기능이 편리해요."
🔴 단점:
- "가격이 비싸요. 2천만원에 육박하니..."
- "경쟁 모델(유럽산 등)에 비해 전자 장비가 약간 부족한 느낌이에요. (특히 IMU 부재)"
- "엔진이 너무 부드러워서 좀 심심하다고 느낄 수도 있어요. (더 날것의 느낌을 원한다면)"
- "연비가 좋지는 않아요."
- "수납 공간은 전혀 없어요."
총평: 혼다 CB1000R은 강력한 성능과 아름다운 디자인, 그리고 뛰어난 품질을 세련되게 조화시킨 혼다의 플래그십 네이키드 로드스터입니다. 극단적인 퍼포먼스보다는 성숙하고 고급스러운 주행 경험을 제공하며, 네오 스포츠 카페 디자인의 정점으로서 높은 소유 만족감을 선사합니다. 스타일과 성능, 품질의 균형을 중시하는 라이더에게 강력 추천할 만한 모델입니다.
추천 대상
혼다 CB1000R은 다음과 같은 라이더에게 추천합니다:
- ✔ 혼다 '네오 스포츠 카페' 디자인 컨셉의 완성형을 경험하고 싶은 라이더
- ✔ 강력하면서도 부드럽고 세련된 직렬 4기통 엔진의 주행 질감을 선호하는 분
- ✔ 높은 품질과 마감 수준을 갖춘 고급 네이키드 바이크를 찾는 분
- ✔ 안정적이면서도 경쾌한 핸들링과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을 원하는 숙련된 라이더
- ✔ 혼다 브랜드의 신뢰성과 기술력을 중시하는 분
반면,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다른 모델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 ✖ 보다 저렴한 가격대의 네이키드 바이크를 찾는 분
- ✖ IMU 기반의 최첨단 전자 장비 풀 패키지를 원하는 분
- ✖ 더욱 공격적이고 날카로운, '날것' 그대로의 퍼포먼스를 선호하는 분 (MT-09 SP, 스트리트 트리플 RS 등)
- ✖ 장거리 투어링 성능이나 실용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