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 아프리카 트윈 CRF1100L 분석: 제원, 엔진오일, 공기압, 가격, 후기
자가정비 정보 (오일/공기압)
혼다 아프리카 트윈 CRF1100L의 강력한 성능과 뛰어난 내구성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 정비 정보입니다. (2025년 4월 27일 기준 정보)
✔ 엔진오일 용량 및 점도: 오일/필터 교환 시 약 4.2리터 (MT) / 약 4.4리터 (DCT), 혼다 순정 G1/G2/G3 등급 SAE 10W-30 권장 (API SG 이상, JASO MA)
✔ 오일 교체 주기: 최초 1,000km 점검 후, 매 12,000km 또는 1년마다 교체 (혼다 권장 주기)
✔ 타이어 공기압 (온로드, 1인 승차 기준): 전륜 33psi (2.25 bar) / 후륜 41psi (2.80 bar) (오프로드 및 적재량 따라 조절 필요)
✔ 에어필터 점검/교체 주기: 오프로드 주행 시 더욱 빈번한 점검 필요, 매 24,000km 마다 교체 권장
✔ 구동 체인 관리 (MT 모델): 정기적인 (약 500~1,000km) 청소, 윤활 및 장력 조절 필수

*주의: 위 정보는 일반적인 권장 사항입니다. 특히 오프로드 주행이 잦은 경우 에어필터 등 관련 부품 점검 주기를 더 짧게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정보는 공식 사용자 매뉴얼을 반드시 확인하십시오.
디자인 및 특징 (진정한 어드벤처 DNA)
혼다 아프리카 트윈 CRF1100L은 전설적인 파리-다카르 랠리 머신의 혈통을 이어받아, 험난한 지형을 돌파하기 위한 기능성과 내구성에 초점을 맞춘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군더더기 없이 슬림하면서도 강인한 인상은 진정한 어드벤처 바이크의 면모를 보여줍니다.

CRF1100L의 주요 디자인 특징과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랠리 스타일 디자인: 높고 슬림한 차체, 특징적인 듀얼 LED 헤드라이트(DRL 및 코너링 램프 기능 포함 가능), 오프로드 주행을 고려한 부품 배치 등 기능적이면서도 공격적인 랠리 머신의 이미지를 담고 있습니다.
- 오프로드 최적화 설계: 21인치 프론트 휠과 18인치 리어 휠(튜브 타입 타이어 기본), 긴 작동 거리의 서스펜션, 높은 최저 지상고 등 오프로드 주파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설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어드벤처 스포츠(AS) 모델은 튜브리스 휠 적용)
- 업라이트 라이딩 포지션: 높고 넓은 핸들바와 편안한 시트는 장시간 주행 및 스탠딩 주행 시에도 라이더의 피로를 줄여주고 컨트롤을 용이하게 합니다. 시트 높이는 2단계로 조절 가능합니다. (표준 850/870mm)
- 첨단 전자 장비 인터페이스: 6.5인치 풀 컬러 TFT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는 다양한 주행 정보, 전자 장비 설정뿐만 아니라 Apple CarPlay® 및 Android Auto™ 연동을 지원하여 스마트폰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강력한 병렬 트윈 엔진: 콤팩트한 유니캠(Unicam) SOHC 방식의 1084cc 병렬 트윈 엔진은 강력한 토크와 함께 270도 위상 크랭크를 통해 V-트윈과 유사한 고동감을 제공합니다.
- 다양한 라이더 지원 기술: 6축 IMU 기반의 HSTC(트랙션 컨트롤), 윌리 컨트롤, 코너링 ABS(후륜 해제 가능), 라이딩 모드(투어, 어반, 그래블, 오프로드, 유저 설정), 엔진 브레이크 컨트롤 등 다양한 전자 장비가 라이더의 안전과 편의를 돕습니다.
- DCT (Dual Clutch Transmission) 옵션: 혼다의 독자적인 DCT 기술을 선택하면, 클러치 조작 없이 자동 또는 수동(버튼식) 변속이 가능하여 더욱 편안하고 효율적인 주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어드벤처 스포츠 (AS) 모델: 더 큰 연료 탱크(24.8L), 더 높은 윈드스크린, 쇼와 전자 제어 서스펜션(EERA™) 옵션, 튜브리스 휠 등을 갖춘 장거리 투어링 강화 버전도 있습니다.
상세 제원 (첨단 기술과 오프로드 성능)
혼다 아프리카 트윈 CRF1100L은 온로드 투어링과 본격적인 오프로드 주행 모두를 만족시키는 강력한 제원을 갖추고 있습니다. (스탠다드 MT 모델 기준)
항목 | 세부 내용 |
---|---|
엔진 형식 | 수랭식 4스트로크 병렬 2기통 SOHC 8밸브 (유니캠, 270° 크랭크) |
배기량 | 1,084cc |
최고 출력 | 102 PS / 7,500 rpm |
최대 토크 | 10.7 kgf·m / 6,250 rpm |
연료 공급 방식 | 전자제어 연료분사 PGM-FI |
변속 방식 | 6단 수동 (MT) 또는 6단 DCT |
시동 방식 | 셀프 스타터 |
연료 탱크 용량 | 18.8 L (AS 모델: 24.8 L) |
연비 (WMTC 모드) | 약 20.8 km/L (MT) / 약 21.2 km/L (DCT) |
브레이크 (전륜/후륜) | 듀얼 디스크 Ø310mm (래디얼 4P 캘리퍼, 코너링 ABS) / 싱글 디스크 Ø256mm (1P 캘리퍼, 코너링 ABS - 후륜 해제 가능) |
타이어 (전륜/후륜) | 90/90-21 M/C 54H (튜브) / 150/70R18 M/C 70H (튜브) |
서스펜션 (전륜/후륜) | Ø45mm 쇼와 도립식 포크 (풀 어저스터블, 작동폭 230mm) / 프로링크 쇼와 모노쇽 (풀 어저스터블, 작동폭 220mm) |
크기 (길이×폭×높이) | 2,330 × 960 × 1,395 mm |
시트고 | 850 mm / 870 mm (조절 가능) |
차량 중량 (Wet) | 229 kg (MT) / 239 kg (DCT) |
주행 성능 및 핸들링 (온/오프로드 정복자)
아프리카 트윈 CRF1100L은 온로드와 오프로드 모두에서 뛰어난 주행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1084cc 병렬 트윈 엔진은 저속부터 강력한 토크를 뿜어내어 험로 주파 시 다루기 쉬우며, 고속도로에서는 여유로운 크루징을 가능하게 합니다. 270도 크랭크의 고동감 있는 필링은 라이딩의 즐거움을 더합니다.

아프리카 트윈의 진가는 오프로드에서 더욱 빛납니다. 21인치/18인치 휠 조합과 긴 작동 거리의 쇼와 서스펜션은 험난한 지형에서도 뛰어난 돌파력과 안정적인 충격 흡수 능력을 보여줍니다. 가볍고 강성 높은 프레임과 낮은 무게 중심 설계는 다소 큰 덩치에도 불구하고 예상외로 민첩한 핸들링을 가능하게 합니다.
다양한 라이딩 모드와 HSTC, 윌리 컨트롤, 후륜 ABS 해제 기능 등 첨단 전자 장비는 라이더의 수준과 노면 상황에 맞춰 최적의 주행 설정을 제공하며, 오프로드 주행의 부담을 크게 줄여줍니다. 특히 DCT 모델은 오프로드에서 클러치 조작의 부담 없이 스로틀과 핸들링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하여 새로운 차원의 편리함과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온로드에서는 편안한 포지션과 부드러운 엔진, 안정적인 핸들링으로 장거리 투어링을 쾌적하게 소화하며, TFT 터치스크린과 스마트폰 연동 기능은 여행의 편의성을 높여줍니다.
가격 및 가치
혼다 아프리카 트윈 CRF1100L의 2025년 4월 기준 국내 신차 가격은 스탠다드 MT 모델이 약 2,365만원부터 시작합니다. DCT 모델과 어드벤처 스포츠(AS) 모델, 특히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적용된 AS ES DCT 모델의 경우 가격이 더 높아져 3천만원에 육박하기도 합니다. 이는 분명 부담스러운 가격이지만, 아프리카 트윈이 제공하는 성능과 기술, 그리고 브랜드 가치를 고려하면 수긍할 만한 수준입니다.
아프리카 트윈은 단순한 바이크를 넘어, '모험'이라는 가치를 제공합니다. 포장도로 너머의 미지의 세계를 탐험할 수 있는 뛰어난 오프로드 성능, 그리고 그 여정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온로드 투어링 능력과 첨단 기술은 아프리카 트윈만의 독보적인 가치입니다. 혼다의 뛰어난 내구성과 신뢰성은 험난한 여정에서도 라이더에게 믿음을 줍니다.
본격적인 어드벤처 라이딩을 꿈꾸거나, 온/오프로드를 넘나드는 궁극의 동반자를 찾는 라이더에게 아프리카 트윈은 그 가격 이상의 경험과 만족감을 선사할 것입니다.
사용자 후기
실제 혼다 아프리카 트윈 CRF1100L 오너들의 후기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장점:
- "오프로드 성능 정말 대단해요. 웬만한 길은 다 갈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겨요."
- "엔진 토크가 좋고 부드러워서 온로드 주행도 정말 편안하고 강력해요."
- "DCT 모델 진짜 신세계예요! 특히 오프로드나 정체 구간에서 너무 편해요."
- "전자 장비가 정말 똑똑하고 유용해요. 안전하게 탈 수 있게 도와줍니다."
- "포지션이 편해서 장거리 투어링 피로도가 적어요."
- "디자인이 멋지고 존재감이 확실해요."
🔴 단점:
- "시트고가 높고 무게가 있어서 키 작거나 힘 약하면 부담스러워요."
- "가격이 너무 비싸요. 옵션 좀 넣으면 3천만원..."
- "전자 장비가 너무 많아서 복잡하게 느껴질 때도 있어요."
- "스탠다드 모델 윈드스크린은 고속에서 방풍 성능이 좀 아쉬워요."
- "순정 타이어는 온로드 위주라 본격 오프로드 타려면 교체가 필요해요."
- "넘어뜨리면 수리비가 많이 나올까 봐 걱정돼요."
총평: 혼다 아프리카 트윈 CRF1100L은 현존하는 최고의 어드벤처 바이크 중 하나로 평가받는 명실상부한 플래그십 모델입니다. 뛰어난 온/오프로드 성능, 강력하고 신뢰성 높은 엔진, 최첨단 전자 장비, 그리고 혁신적인 DCT 옵션까지 갖추고 있어 라이더에게 궁극의 모험 경험을 선사합니다. 높은 가격과 무게 등은 분명한 진입 장벽이지만, 그 장벽을 넘어설 만한 가치와 매력을 충분히 지닌 바이크입니다.
추천 대상
혼다 아프리카 트윈 CRF1100L은 다음과 같은 라이더에게 추천합니다:
- ✔ 포장도로를 넘어 오프로드까지, 본격적인 어드벤처 라이딩을 즐기고 싶은 라이더
- ✔ 장거리 투어링과 모험을 위한 강력하고 신뢰성 높은 파트너를 찾는 분
- ✔ 최첨단 전자 장비와 기술의 혜택을 누리고 싶은 테크 애호가
- ✔ 혼다의 DCT(듀얼 클러치 변속기) 기술에 매력을 느끼는 분
- ✔ 신체 조건(키, 근력)이 되어 대형 어드벤처 바이크를 충분히 컨트롤할 수 있는 라이더
반면,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다른 모델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 ✖ 주로 도심 주행이나 가벼운 투어링만 하는 라이더
- ✖ 가볍고 다루기 쉬운 바이크를 선호하는 분
- ✖ 오프로드 주행에 전혀 관심이 없는 분
- ✖ 높은 시트고나 무게가 부담스러운 라이더
- ✖ 보다 저렴한 가격대의 어드벤처 또는 투어링 바이크를 찾는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