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이엄프 스크램블러 1200XE 종합 가이드 – 제원, 오일, 공기압, 후기

트라이엄프 스크램블러 1200XE 종합 가이드 – 제원, 오일, 공기압, 후기

자가정비 정보 (오일/공기압)

✔ 엔진오일 용량 및 점도: 약 3.8리터, SAE 10W-50 (API SL 등급 이상)

✔ 오일 교체 주기: 매 16,000km 또는 12개월 (트라이엄프 공인 기준)

✔ 타이어 공기압: 전륜 33psi / 후륜 36psi (솔로 주행 기준)

트라이엄프 스크램블러 1200 XE의  공기압 점검 장면

디자인 및 특징

스크램블러 1200 XE는 트라이엄프의 고전적인 스크램블러 DNA에 현대적인 퍼포먼스를 결합한 프리미엄 듀얼퍼포즈 바이크입니다. 클래식한 연료탱크 디자인, 고출력 듀얼 업스웨프트 머플러, 풀컬러 TFT 디스플레이와 함께, 롱 트래블 서스펜션, IMU 기반 라이딩 모드, 오프로드 ABS 등 최신 전자장비까지 겸비해 도심과 비포장도로 모두에 적합한 올라운더입니다.

트라이엄프 스크램블러 1200 XE의 클래식 외관과 머플러 스타일

상세 제원

  • 엔진 형식: 공/수랭 병렬 2기통 8밸브 SOHC
  • 배기량: 1,200cc (Bonneville High Power)
  • 최고출력: 90마력 / 7,250rpm
  • 최대토크: 11.2kgf·m / 4,500rpm
  • 변속기: 6단 수동
  • 서스펜션: 쇼와 조절식 USD 프론트 / 올린즈 리어 트윈쇼크
  • 브레이크: 브렘보 M50 래디얼 + 코너링 ABS
  • 건조 중량: 230kg
  • 시트고: 870mm
  • 연료탱크: 15리터

도심/오프로드 활용성

스크램블러 1200 XE는 도심 주행에서도 클래식 감성 넘치는 외관과 부드러운 토크 전달로 충분한 실용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반면 진가는 국도·임도·비포장도로에서 발휘되며, 롱 트래블 서스펜션과 코너링 ABS, IMU 기반의 오프로드 Pro 모드 덕분에 중급 이상의 라이더에게 완벽한 제어감을 제공합니다.

※ 참고: 한국에서는 이륜차의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통행이 불가하므로, 스크램블러 1200 XE의 퍼포먼스는 국도, 임도, 지방도로 위주로 발휘됩니다.

트라이엄프 스크램블러 1200 XE가 국도 주행 중인 장면

가격 및 가치

2024년형 트라이엄프 스크램블러 1200 XE의 국내 공식 출고가는 ₩23,950,000입니다. 고급 서스펜션, 브렘보 브레이크, TFT 디스플레이 등 프리미엄 부품이 대거 적용되어 있으며, 클래식 감성에 오프로드 퍼포먼스까지 겸비한 유일한 바이크로, 단순한 카페레이서 이상의 실사용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사용자 후기

국내 스크램블러 1200 XE 오너들의 후기 중 주요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 “생각보다 승차감 좋고, 장거리 주행도 크게 무리 없음.”
  • 🟢 “임도 타고 캠핑 다니기 좋은 올라운더. 무게 대비 밸런스 좋아요.”
  • 🟢 “디자인 때문에 시선 끌림 최고. 클래식하면서 강인함 있음.”
  • 🔴 “도심 정체 시 저속 열기와 진동이 좀 있음.”
  • 🔴 “870 시트고는 초보자나 키 작은 분에겐 약간 부담.”

총평: 클래식한 디자인 속에 실제 오프로드 주행까지 가능한, 보기 드문 ‘감성+성능’ 듀얼바이크입니다.

추천 대상

트라이엄프 스크램블러 1200 XE는 다음과 같은 라이더에게 추천됩니다:

  • ✔ 클래식 스타일과 오프로드 퍼포먼스를 동시에 원하는 라이더
  • ✔ 국도, 임도 투어 중심의 데일리/주말 라이딩을 즐기는 중상급자
  • ✔ Triumph 브랜드의 정통성과 감성을 선호하는 분
  • ✔ 듀얼퍼포즈 모델 중 스타일을 포기하고 싶지 않은 분
  • ✖ 입문자, 키 170 이하 또는 시트고에 민감한 라이더는 충분한 시승 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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