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이엄프 스피드 트윈 900 완벽 분석: 제원, 엔진오일, 공기압, 가격, 후기

트라이엄프 스피드 트윈 900 완벽 분석: 제원, 엔진오일, 공기압, 가격, 후기

자가정비 정보 (오일/공기압)

트라이엄프 스피드 트윈 900의 아름다운 스타일과 즐거운 토크감을 오래도록 유지하기 위한 필수 정비 정보입니다. (2025년 4월 27일 기준 정보)

✔ 엔진오일 용량 및 점도: 오일/필터 교환 시 약 3.2리터, 반합성 또는 합성 SAE 10W-40 또는 10W-50 권장 (API SH 등급 이상, JASO MA2, 트라이엄프 권장 오일 확인)

✔ 오일 교체 주기: 최초 800~1,000km 점검 후, 매 16,000km 또는 1년마다 교체 (트라이엄프 권장 장거리 주기)

✔ 타이어 공기압 (1인 승차 기준): 전륜 32psi (2.2 bar) / 후륜 36psi (2.5 bar)

✔ 에어필터 점검/교체 주기: 매 16,000km 마다 점검, 매 32,000km 마다 교체 권장 (주행 환경 따라 주기 조정)

✔ 냉각수 점검: 정기적으로 레벨 확인 및 필요시 보충, 최초 4년 후 매 2년마다 교체 권장

트라이엄프 스피드 트윈 900 점검

*주의: 위 정보는 일반적인 권장 사항입니다. 트라이엄프는 모델별로 권장하는 오일 규격 및 정비 주기가 다를 수 있으므로, 반드시 공식 사용자 매뉴얼 또는 공식 서비스센터의 지침을 따르십시오. 특히 오일 교체 주기가 16,000km로 긴 편이나, 가혹 조건 운행 시 단축될 수 있습니다.

디자인 및 특징 (아이코닉 모던 클래식)

트라이엄프 스피드 트윈 900은 전설적인 본네빌의 실루엣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모던 클래식 모터사이클입니다. 클래식한 라인은 유지하면서도 캐스트 휠, 미니멀한 바디워크, 세련된 마감 등 현대적인 디테일을 더하여 더욱 경쾌하고 커스텀 친화적인 이미지를 구축했습니다.

스타일리시한 모던 클래식 디자인의 트라이엄프 스피드 트윈 900

스피드 트윈 900의 주요 디자인 특징과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현대적인 클래식 스타일: 아이코닉한 본네빌 연료 탱크, 깔끔한 벤치 시트, 업스타일 '피슈터(Pea-shooter)' 트윈 머플러 등 클래식 요소와 함께, 블랙 마감된 엔진 커버와 캐스트 알로이 휠이 현대적인 감각을 더합니다.
  • 900cc HT(High Torque) 엔진: 냉각핀 디자인 등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살린 900cc 병렬 트윈 엔진은 스피드 트윈 900의 심장이자 디자인의 핵심 요소입니다. 270도 크랭크 구조로 고동감과 토크를 강조했습니다.
  • 낮은 시트고와 접근성: 765mm의 매우 낮은 시트고는 신장에 관계없이 누구나 편안하게 발을 딛을 수 있게 하여 심리적인 안정감을 줍니다.
  • 캐스트 알로이 휠: 본네빌 T100의 스포크 휠과 달리, 경쾌하고 관리하기 편한 캐스트 알로이 휠을 장착하여 모던한 느낌을 강조했습니다.
  • 고급스러운 마감 품질: 브러시드 알루미늄 디테일, 섬세한 도장 품질 등 트라이엄프 특유의 높은 마감 수준을 보여줍니다.
  • 현대적인 편의 사양: 라이드 바이 와이어, 트랙션 컨트롤(해제 가능), 2가지 라이딩 모드(로드, 레인), 어시스트 클러치, 시트 밑 USB 충전 소켓 등 현대적인 라이더를 위한 편의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 심플한 계기판: 아날로그 속도계와 작은 LCD 창(RPM, 기어 포지션, 연료량, 주행거리, 시계, 라이딩 모드 등 표시)이 통합된 싱글 원형 계기판은 클래식한 디자인을 유지하면서도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합니다.

상세 제원 (토크 중심의 900cc HT 엔진)

트라이엄프 스피드 트윈 900은 강력한 저중속 토크와 다루기 쉬운 특성에 초점을 맞춘 제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목 세부 내용
엔진 형식 수랭식 4스트로크 병렬 2기통 SOHC 8밸브 (270° 크랭크)
배기량 900cc
최고 출력 65 PS / 7,500 rpm
최대 토크 8.1 kgf·m / 3,800 rpm (80 Nm)
연료 공급 방식 전자제어 연료분사 (멀티 포인트 시퀀셜)
변속 방식 5단 수동 (토크 어시스트 클러치)
시동 방식 셀프 스타터
연료 탱크 용량 12 L
연비 (WMTC 모드) 약 24.4 km/L
브레이크 (전륜/후륜) 싱글 디스크 Ø310mm (Brembo 4P 캘리퍼, ABS) / 싱글 디스크 Ø255mm (Nissin 2P 캘리퍼, ABS)
타이어 (전륜/후륜) 100/90-18 / 150/70R17
서스펜션 (전륜/후륜) Ø41mm 카트리지 포크 / 트윈 쇽업소버 (프리로드 조절 가능)
크기 (폭×높이) 780 × 1,110 mm (길이 정보는 가변적일 수 있음)
시트고 765 mm
차량 중량 (Wet) 216 kg

주행 성능 및 핸들링 (경쾌하고 다루기 쉬운)

스피드 트윈 900의 가장 큰 매력은 'High Torque' 900cc 엔진에서 뿜어져 나오는 풍부한 저중속 토크입니다. 최대 토크가 3,800rpm이라는 낮은 회전수에서 발휘되어, 스로틀을 살짝만 열어도 경쾌하게 차체를 밀어붙입니다. 복잡한 도심 주행에서 잦은 기어 변속 없이도 편안하고 여유로운 주행이 가능하며, 270도 크랭크가 만들어내는 고동감은 라이딩의 즐거움을 더합니다.

도심의 거리를 스타일리시하게 달리는 트라이엄프 스피드 트윈 900

최고출력(65PS) 자체는 아주 높지 않지만, 실용 영역에서의 토크가 뛰어나기 때문에 일상적인 주행에서는 전혀 부족함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5단 변속기는 아쉬울 수 있지만, 각 단의 기어비가 넓고 토크가 풍부하여 큰 단점으로 작용하지는 않습니다.

핸들링은 매우 쉽고 직관적입니다. 765mm의 낮은 시트고와 잘 설정된 무게 중심 덕분에 무게(216kg)에 비해 훨씬 가볍게 느껴지며, 초보자도 쉽게 다룰 수 있습니다. 도심에서의 기동성이 뛰어나고, 와인딩 로드에서도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라이딩 모드와 트랙션 컨트롤, ABS는 다양한 노면 상황에서 안전한 주행을 돕습니다.

다만, 기본적인 성능에 충실한 서스펜션은 과격한 스포츠 주행 시 다소 아쉬움을 느낄 수 있으며, 전륜 싱글 디스크 브레이크는 일상적인 제동에는 충분하지만 강력한 제동력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가격 및 가치

트라이엄프 스피드 트윈 900의 2025년 4월 기준 국내 신차 가격은 약 1,495만원부터 시작합니다. 이는 900cc급 모던 클래식 바이크 시장에서 경쟁 모델들과 비교했을 때 합리적인 가격대에 속합니다. 특히 트라이엄프라는 브랜드의 가치와 뛰어난 마감 품질, 풍부한 토크의 HT 엔진을 고려하면 충분히 납득할 만한 가격입니다.

스피드 트윈 900은 단순히 클래식한 외모만 가진 것이 아니라, 라이드 바이 와이어, 라이딩 모드, 트랙션 컨트롤, ABS, 어시스트 클러치, USB 소켓 등 현대적인 라이더에게 필요한 실용적인 기능들을 충실히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매우 낮은 시트고와 다루기 쉬운 특성은 신체 조건이나 라이딩 경험에 관계없이 많은 사람들이 트라이엄프 모던 클래식의 매력을 경험할 수 있게 해줍니다.

스타일과 성능, 접근성, 브랜드 가치를 모두 고려했을 때, 스피드 트윈 900은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고 즐거운 라이딩 경험을 원하는 라이더에게 높은 가치를 제공하는 모델입니다.

사용자 후기

실제 트라이엄프 스피드 트윈 900 (및 구 스트리트 트윈) 오너들의 후기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장점:

  • "디자인이 정말 예뻐요. 클래식하면서도 세련됐어요."
  • "저속 토크가 정말 좋아서 시내 주행이 너무 편하고 재밌어요."
  • "시트고가 낮아서 키 작은 저도 완전 편하게 탈 수 있어요."
  • "다루기 쉽고 핸들링이 가벼워서 입문용으로도 좋아요."
  • "마감 품질이 정말 고급스러워요. 트라이엄프는 역시 달라요."
  • "엔진 고동감과 배기음이 매력적이에요."

🔴 단점:

  • "리어 서스펜션이 좀 부실해요. 요철 많은 곳에서는 튀는 느낌이에요."
  • "고속 주행 시 출력이 약간 아쉬워요. 6단 기어가 있었으면..."
  • "앞 브레이크가 싱글 디스크라 조금 불안할 때가 있어요."
  • "연료 탱크 용량이 작아서 주유를 자주 해야 해요."
  • "순정 시트가 디자인은 예쁜데 얇아서 장시간 타면 엉덩이가 아파요."

총평: 트라이엄프 스피드 트윈 900은 아름다운 모던 클래식 스타일과 매력적인 토크 중심의 엔진, 그리고 뛰어난 접근성을 갖춘 매우 매력적인 모터사이클입니다. 서스펜션이나 브레이크 등 일부 아쉬운 점은 있지만, 일상적인 주행에서의 즐거움과 스타일리시함을 중시하는 라이더에게는 최고의 선택지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쉽고 즐겁게 트라이엄프의 감성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모델입니다.

추천 대상

트라이엄프 스피드 트윈 900은 다음과 같은 라이더에게 추천합니다:

  • ✔ 스타일리시한 모던 클래식 바이크를 찾는 라이더
  • ✔ 낮은 시트고와 다루기 쉬운 특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 (입문자, 여성 라이더 포함)
  • ✔ 도심 주행 위주이며 경쾌한 토크감을 즐기는 라이더
  • ✔ 트라이엄프 브랜드의 감성과 품질을 경험하고 싶은 분
  • ✔ 커스텀을 통해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고 싶은 라이더

반면,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다른 모델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 ✖ 강력한 고속 성능이나 스포티한 주행 성능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분
  • ✖ 고급 서스펜션이나 강력한 브레이크 시스템을 원하는 분
  • ✖ 장거리 투어링 시의 편의성이나 넉넉한 연료 탱크 용량을 중시하는 분
  • ✖ 보다 클래식한 디테일(스포크 휠 등)을 선호하는 분 (본네빌 T100 등)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