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모토라드, 전설의 부활! 헤리티지 엔듀로 'R 12 G/S' 공개

BMW 모토라드, 전설의 부활! 헤리티지 엔듀로 'R 12 G/S' 공개

BMW 모토라드가 모터사이클 어드벤처의 역사를 쓴 전설적인 모델, R 80 G/S의 정신을 현대적으로 계승하는 새로운 헤리티지 엔듀로 모델 'R 12 G/S'를 공식 공개했습니다. 이 모델은 클래식한 디자인과 최신 기술을 결합하여 온로드는 물론 오프로드에서의 순수한 라이딩 즐거움을 추구하는 라이더들에게 새로운 선택지를 제시합니다.

R 12 G/S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자유로운 모험 정신과 스타일을 중시하는 라이더들의 '소울퓨얼(Soulfuel)'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BMW-R12GS-오프로딩 디자인 풀뷰

디자인: R 80 G/S 오마주와 현대적 재해석

R 12 G/S의 디자인은 1980년 등장하여 엔듀로 장르의 역사를 새로 쓴 R 80 G/S에 대한 경의를 표합니다. 아이코닉한 원형 헤드라이트, 높게 솟은 프론트 펜더, 각진 연료 탱크와 평평한 벤치 시트 라인은 R 80 G/S의 실루엣을 떠올리게 합니다. 특히, 라이트 화이트(Light White) 색상 모델은 탱크의 흰색 바탕과 라이트 블루/다크 블루 그래픽, 그리고 특징적인 붉은색 시트까지 적용하여 오리지널 모델의 감성을 그대로 재현했습니다.

BMW-R12GS-opting719-디자인뷰BMW-R12GS-오프로드 라이딩을 즐기는 라이더

BMW-R12GS-앞쪽에서 바라본 라이딩

동시에 노출된 강철 트렐리스 프레임과 현대적으로 다듬어진 박서 엔진, 그리고 풀 LED 라이팅 시스템(옵션: Headlight Pro) 등은 현대적인 기술과 세련미를 더하여 과거와 현재의 완벽한 조화를 보여줍니다.

엔진과 섀시: 검증된 박서 파워와 오프로드 성능

심장에는 R nineT 시리즈를 통해 검증된 **1,170cc 공/유랭식 박서 엔진**이 탑재됩니다. 이 엔진은 7,000rpm에서 최고출력 109마력(HP), 6,500rpm에서 최대토크 115Nm(85 lb-ft)를 발휘하며, 박서 엔진 특유의 강력한 토크와 고동감을 제공합니다. 라이드 바이 와이어 시스템과 함께 RAIN, ROAD, ENDURO의 3가지 기본 라이딩 모드를 제공하여 다양한 주행 환경에 대응합니다.

섀시는 오프로드 주행 성능에 초점을 맞춰 설계되었습니다. 전륜에는 조절 가능한 **Ø45mm 도립식 텔레스코픽 포크(작동폭 208mm/8.2인치)**가, 후륜에는 **패러레버 스윙암과 조절 가능한 중앙 집중식 쇽업소버(작동폭 198mm/7.8인치)**가 적용되어 뛰어난 험로 주파 능력과 안정적인 핸들링을 제공합니다. **239mm(9.4인치)의 높은 최저 지상고**와 **21인치 프론트 휠 / 17인치 리어 휠**(튜브리스 크로스 스포크 휠 기본) 구성은 본격적인 오프로드 주행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줍니다.

구동 방식은 유지보수가 용이한 **샤프트 드라이브**를 채택했습니다.

BMW-R12GS-엔진부위

첨단 기술 및 옵션

R 12 G/S는 클래식한 외관 속에 현대적인 기술을 담고 있습니다. 부분 통합형 **ABS Pro**와 **다이나믹 트랙션 컨트롤(DTC)**, 다이나믹 엔진 브레이크 컨트롤(DBC)이 기본 적용되어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키리스 라이드(Keyless Ride)** 역시 기본 사양입니다.

BMW-R12GS-핸들바 디자인

옵션으로는 더욱 하드코어한 오프로드 주행을 위한 **엔듀로 패키지 Pro** (18인치 리어 휠, 엔듀로 풋레스트, 핸들바 라이저, 핸드 프로텍터, 대형 엔진 가드, 추가 ENDURO PRO 라이딩 모드 포함)와 **컴포트 패키지** (Shift Assistant Pro - 퀵 시프터, 크루즈 컨트롤, 힐 스타트 컨트롤 Pro, 열선 그립) 등을 선택하여 차량의 성능과 편의성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연동 및 내비게이션 기능을 위한 **ConnectedRide Control**과 **디지털 디스플레이** 옵션도 제공됩니다.

주요 제원 요약 (R 12 G/S)

  • 엔진: 1,170cc 공/유랭식 박서 트윈
  • 최고출력: 109 HP @ 7,000 rpm
  • 최대토크: 115 Nm (85 lb-ft) @ 6,500 rpm
  • 구동방식: 샤프트 드라이브
  • 서스펜션 작동폭: 전륜 208mm / 후륜 198mm
  • 휠 사이즈: 전륜 21인치 / 후륜 17인치 (Enduro Pro 옵션 시 18인치)
  • 시트고: 861 mm (33.9인치)
  • 연료탱크: 15.5 L (4.1 US gal)
  • 차량 중량(Wet): 228.6 kg (504 lbs)

출시 일정 및 예상 가격

BMW R 12 G/S는 2025년부터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일부 자료 '2026년형' 표기)

미국 시장 기준 MSRP는 $18,220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공개되었습니다. **하지만 국내 정식 출시 일정 및 판매 가격은 아직 BMW 모토라드 코리아를 통해 공식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R nineT Scrambler나 Urban G/S의 이전 가격대를 고려할 때, 국내에서는 2천만원대 중후반 또는 그 이상에서 가격이 형성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확한 정보는 향후 공식 발표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새로운 R 12 G/S는 R 80 G/S의 전설적인 헤리티지를 현대적인 기술과 성능으로 재현하여, 스타일과 모험을 동시에 추구하는 라이더들에게 큰 매력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