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코 AK550 프리미엄 완벽 분석: 제원, 엔진오일, 공기압, 가격, 후기
자가정비 정보 (오일/공기압)
킴코 AK550 프리미엄의 강력한 성능과 다양한 첨단 기능을 오래도록 유지하기 위한 필수 정비 정보입니다. (2025년 4월 29일 기준 정보)
✔ 엔진오일 용량 및 점도: 오일/필터 교환 시 약 2.7리터, 합성유 SAE 5W-50 권장 (API SL 등급 이상, JASO MA2 - 킴코 권장 규격 확인)
✔ 오일 교체 주기: 최초 1,000km 점검 후, 매 5,000km 또는 1년마다 교체 (킴코 권장 주기)
✔ 타이어 공기압 (1인 승차 기준): 전륜 36psi (2.5 bar) / 후륜 41psi (2.8 bar)
✔ 에어필터 점검/교체 주기: 매 5,000km 마다 점검 및 청소, 매 10,000km 마다 교체 권장
✔ 구동계(V-벨트) 점검: 정기적으로 점검 필요, 교체 주기는 매뉴얼 확인 (일반적으로 2만km 내외)

*주의: 위 정보는 일반적인 권장 사항입니다. AK550은 고성능 모델이며 권장 오일 점도(5W-50) 등이 특이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공식 사용자 매뉴얼 또는 공식 서비스 센터의 지침을 따르십시오. 구동계 관리도 중요합니다.
디자인 및 특징 (고성능 스포츠 맥시 스쿠터)
킴코 AK550 프리미엄은 일반적인 스쿠터를 넘어선, 본격적인 스포츠 투어링 성능을 지향하는 플래그십 맥시 스쿠터입니다. 날카롭고 공격적인 라인과 낮은 무게 중심 설계, 그리고 알루미늄 프레임 등 모터사이클에 가까운 구조와 디자인을 통해 역동적인 이미지를 강조합니다.

AK550 프리미엄의 주요 디자인 특징과 첨단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포츠 바이크 스타일링: 날렵한 프론트 페어링, 각진 바디 라인, 풀 LED 라이팅 시스템(특히 헤드라이트와 테일라이트 디자인)은 매우 공격적이고 스포티한 인상을 줍니다.
- 모터사이클 구조 접목: 경량 알루미늄 프레임, 도립식 프론트 포크, 수평 배치 리어 서스펜션 등 모터사이클과 유사한 구조를 채택하여 뛰어난 강성과 핸들링 성능을 추구했습니다. 엔진과 변속기를 분리하여 무게 배분(50:50)을 최적화한 점도 특징입니다.
- 첨단 편의/안전 기능 집약 (프리미엄 모델): 라이드 바이 와이어(전자식 스로틀), 2가지 라이딩 모드(Power/Rain), 크루즈 컨트롤, 전동 조절식 윈드스크린, 열선 그립, 키리스 시스템, 코너링 ABS, 트랙션 컨트롤(TCS) 등 최상위 모델다운 풍부한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 Noodoe Navigation 시스템: 킴코의 독자적인 스마트 연동 시스템 'Noodoe'가 적용된 TFT 기반 계기판은 기본적인 차량 정보 외에도 스마트폰 연동을 통한 턴바이턴 내비게이션, 전화/메시지 알림, 날씨 정보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Noodoe 시스템 완성도 및 사용성에 대한 평가는 엇갈릴 수 있음)
- 넉넉한 수납 공간: 풀페이스 헬멧 1개와 소화물을 수납할 수 있는 시트 밑 공간과 함께, 2개의 프론트 글러브 박스(USB 충전 포트 포함)를 갖추고 있습니다.
-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시트(2단계 등받이 조절 가능)와 핸들바 위치는 스포티한 주행과 장거리 투어링 모두를 고려한 편안한 자세를 제공합니다.
상세 제원 (첨단 기능과 강력한 성능)
킴코 AK550 프리미엄은 강력한 550cc 병렬 트윈 엔진과 경쟁 모델을 압도하는 수준의 풍부한 전자 장비 및 편의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항목 | 세부 내용 |
---|---|
엔진 형식 | 수랭식 4스트로크 병렬 2기통 DOHC 8밸브 |
배기량 | 550.4cc |
최고 출력 | 51 PS / 7,500 rpm |
최대 토크 | 5.3 kgf·m / 5,750 rpm (52 Nm) |
연료 공급 방식 | 전자제어 연료분사 (EFI), Ride-by-Wire |
변속 방식 | CVT (무단변속) |
시동 방식 | 셀프 스타터 (키리스 시스템) |
연료 탱크 용량 | 14.5 L |
연비 | WMTC 모드 기준 약 22.2 km/L |
브레이크 (전륜/후륜) | 듀얼 디스크 Ø270mm (Brembo 래디얼 4P 캘리퍼, 코너링 ABS) / 싱글 디스크 Ø260mm (코너링 ABS) |
타이어 (전륜/후륜) | 120/70-15 / 160/60-15 |
서스펜션 (전륜/후륜) | Ø41mm 도립식 텔레스코픽 포크 / 수평 트레일링 암 모노쇽 |
크기 (길이×폭×높이) | 2,200 × 795 × 1,494 mm |
시트고 | 785 mm |
차량 중량 (Wet) | 238 kg |
주행 성능 및 핸들링 (스쿠터 이상의 스포츠성)
킴코 AK550 프리미엄은 'Super Touring'이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스쿠터의 편안함과 모터사이클의 스포츠성을 결합한 주행 성능을 목표로 합니다. 550cc 병렬 트윈 엔진은 약 51마력의 최고출력과 5.3kgf.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여, 정지 상태에서의 강력한 가속력과 고속도로에서의 안정적인 순항 능력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무게 중심을 낮추고 50:50 무게 배분을 구현한 설계 덕분에 코너링 시에도 스쿠터답지 않은 안정적이고 스포티한 핸들링을 보여줍니다.

도립식 프론트 포크와 수평 리어 서스펜션은 노면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하면서도 스포티한 주행 시 차체를 안정적으로 지지해줍니다. 브렘보 캘리퍼가 적용된 브레이크 시스템은 강력한 제동력을 제공하며, 코너링 ABS와 트랙션 컨트롤은 다양한 주행 상황에서 안전성을 크게 높여줍니다.
라이딩 모드 변경을 통해 부드러운 주행(Rain 모드) 또는 스포티한 주행(Power 모드)을 선택할 수 있으며, 크루즈 컨트롤과 전동 조절식 윈드스크린, 열선 그립은 장거리 투어링의 편안함을 극대화합니다. 무게(238kg)는 다소 무거운 편이지만, 낮은 무게 중심 설계로 실제 주행 시에는 무게감이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전반적으로 AK550은 스쿠터의 편리함과 스포츠 바이크의 즐거움을 동시에 원하는 라이더에게 매력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가격 및 가치
킴코 AK550 프리미엄의 2025년 4월 기준 국내 신차 가격은 약 1,449만원입니다. 이는 동급 최고 경쟁 모델인 야마하 TMAX(최신 모델 약 1,800만원대)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입니다. AK550은 TMAX에 버금가는 성능과 함께, 오히려 더 풍부한 편의/안전 사양(코너링 ABS/TCS, 크루즈 컨트롤, 전동 윈드스크린, 열선 그립, Noodoe 시스템 등)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압도적인 '가성비'를 자랑합니다.
물론 야마하 TMAX가 가진 브랜드 파워와 오랜 시간 쌓아온 명성, 그리고 특유의 스포티한 주행 감성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합리적인 가격으로 최고 수준의 성능과 옵션을 갖춘 플래그십 맥시 스쿠터를 경험하고 싶다면, AK550 프리미엄은 매우 현명하고 매력적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가성비 끝판왕'이라는 수식어가 아깝지 않은 모델입니다.
사용자 후기
실제 킴코 AK550 프리미엄 오너들의 후기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장점:
- "TMAX급 성능인데 가격은 훨씬 싸요! 가성비 진짜 최고예요."
- "옵션이 정말 빠방해요. 열선 그립, 전동 스크린, 크루즈 컨트롤까지..."
- "엔진 힘 좋고 코너링도 스쿠터답지 않게 안정적이고 재밌어요."
- "Noodoe 내비게이션 기능이 은근히 편리해요." (호불호 있음)
- "디자인이 공격적이고 멋있어요."
- "시트도 편하고 투어링 가기 좋아요."
🔴 단점:
- "킴코라는 브랜드가 아직 야마하만큼 인정받지는 못하는 것 같아요."
- "무게가 꽤 나가서 끌거나 세울 때 좀 부담스러워요."
- "Noodoe 시스템이 가끔 버벅거리거나 연결이 불안정할 때가 있어요."
- "연비가 아주 좋지는 않아요."
- "정비 받을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아서 불편할 수 있어요."
- "일부 부품 마감이 약간 아쉽다는 의견이 있어요."
총평: 킴코 AK550 프리미엄은 강력한 성능, 풍부한 첨단 기능, 그리고 경쟁 모델 대비 뛰어난 가격 경쟁력을 갖춘 매우 잘 만들어진 플래그십 맥시 스쿠터입니다. 브랜드 인지도나 일부 디테일에서 아쉬움이 있을 수 있지만, '가성비'와 '풍부한 옵션'을 중시하는 실속파 라이더에게는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야마하 TMAX의 강력한 대항마로서 충분한 매력을 지닌 모델입니다.
추천 대상
킴코 AK550 프리미엄은 다음과 같은 라이더에게 추천합니다:
- ✔ 합리적인 가격으로 최고 수준의 성능과 옵션을 갖춘 맥시 스쿠터를 원하는 라이더
- ✔ 야마하 TMAX의 대안을 찾고 있는 실속파 라이더
- ✔ 스포티한 주행 성능과 장거리 투어링의 편안함을 모두 원하는 분
- ✔ 첨단 전자 장비(코너링 ABS/TCS, 크루즈 컨트롤 등)와 편의 기능(전동 스크린, 열선 그립 등)을 중시하는 분
- ✔ Noodoe 네비게이션 등 스마트 연동 기능에 관심 있는 분
반면,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다른 모델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 ✖ 브랜드 인지도와 명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 (TMAX 등)
- ✖ 더 가볍고 민첩한 스쿠터를 선호하는 분
- ✖ Noodoe 시스템 등 전자 장비의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분
- ✖ 보다 넓은 서비스 네트워크를 선호하는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