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모토라드, 차세대 럭셔리 투어러 'R 1300 RT' 전격 공개
독일 프리미엄 모터사이클 제조사 BMW 모토라드가 자사의 플래그십 럭셔리 투어러 라인업인 RT 시리즈의 최신작, 'R 1300 RT'를 2025년 4월 말(현지 시각) 전격 공개하며 투어링 모터사이클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R 1300 RT는 최근 큰 폭의 변화를 보여준 R 1300 GS와 마찬가지로, 완전히 새로워진 1,300cc 박서 엔진과 혁신적인 섀시 기술, 그리고 최첨단 라이더 보조 시스템을 탑재하여 더욱 강력하고, 역동적이며, 스마트한 투어링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핵심: 강력하고 컴팩트해진 신형 1300cc 박서 엔진
R 1300 RT의 심장에는 R 1300 GS를 통해 먼저 선보인 신형 1,300cc 수랭/공랭식 시프트캠 박서 엔진이 탑재됩니다. 이 엔진은 7,750rpm에서 최고출력 145마력(107kW), 6,500rpm에서 최대토크 149Nm(110 lb-ft)를 발휘하여 이전 R 1250 RT 대비 향상된 성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기어박스를 엔진 하단으로 배치하는 등 컴팩트한 설계를 통해 무게 중심을 낮추고 전체적인 차량 밸런스를 개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진화된 디자인과 향상된 공기역학
외관상 가장 큰 변화는 전면부 디자인입니다. R 1300 GS와 유사한 새로운 디자인의 중앙 집중식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 유닛이 적용되어 더욱 현대적이고 강렬한 인상을 줍니다. 공기역학적으로 최적화된 대형 페어링과 전동 조절식 윈드스크린은 장거리 주행 시 라이더에게 탁월한 방풍 성능을 제공하며, 새롭게 디자인된 가변형 윈드 디플렉터(옵션)와 실린더 주변 페어링은 악천후 속에서도 라이더를 효과적으로 보호합니다.
혁신적인 섀시 기술: EVO 서스펜션과 DSA
R 1300 RT는 R 1300 GS에 적용된 새로운 '시트 메탈 쉘 메인 프레임'과 다이캐스트 알루미늄 리어 프레임 구조를 공유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를 통해 더욱 향상된 강성과 경량화를 달성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BMW 모토라드의 상징적인 서스펜션 시스템인 텔레레버와 패러레버 역시 한 단계 진화한 'EVO' 버전이 탑재되어 조향 정밀도와 주행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특히 옵션으로 제공되는 차세대 전자식 서스펜션인 **DSA(Dynamic Suspension Adjustment)**는 노면 상태와 주행 상황에 맞춰 실시간으로 댐핑은 물론 스프링 강성까지 조절하여(DCA 기능 포함 시) 최상의 승차감과 역동적인 핸들링 성능을 동시에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첨단 라이딩 어시스턴트 및 편의 사양
신형 R 1300 RT는 최첨단 라이더 보조 시스템을 대거 탑재했습니다. 레이더 센서를 기반으로 하는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전방 충돌 경고(FCW)**, **차선 변경 경고(사각지대 감지)** 등이 포함된 '라이딩 어시스턴트' 패키지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어 장거리 투어링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혁신적으로 높였습니다.
또한, 클러치 조작과 기어 변속을 자동화하는 **자동 변속 어시스턴트(ASA - Automated Shift Assistant)** 옵션은 장거리 주행이나 정체 구간에서 라이더의 피로를 획기적으로 줄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외에도 대형 풀 컬러 TFT 디스플레이(Connectivity Hub 포함), 키리스 라이드, 열선 그립/시트, USB 충전 포트, 스마트폰 연동 기능,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옵션), 그리고 전동식 잠금 기능이 포함된 새로운 바리오(Vario) 케이스 시스템 등 최고급 럭셔리 투어러에 걸맞은 풍부한 편의 사양을 제공합니다.
주요 제원 (공식 발표 기준)
- 엔진: 1,300cc 수랭/공랭식 시프트캠 박서 트윈
- 최고출력: 145 PS @ 7,750 rpm
- 최대토크: 149 Nm @ 6,500 rpm
- 서스펜션: BMW EVO 텔레레버(전륜) / EVO 패러레버(후륜) (DSA 옵션)
- 브레이크: 전륜 Ø310mm 더블 디스크 / 후륜 Ø285mm 싱글 디스크 (Full Integral ABS Pro)
- 타이어: 120/70ZR17 (전륜) / 180/55ZR17 (후륜)
- 연료탱크: 23.8 L (6.3 US gal)
- 시트고: 818 mm / 838 mm (표준, 조절 가능) 또는 옵션 시트
- 차량 중량(Wet): 미확정 (R 1250 RT 대비 경량화 예상)
출시 일정 및 예상 가격
BMW R 1300 RT는 2025년 하반기부터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일부 매체 2026년형 표기)
미국 시장 기준 MSRP는 $22,495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하지만 국내 정식 출시 일정 및 판매 가격은 아직 BMW 모토라드 코리아를 통해 공식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R 1300 GS 및 이전 R 1250 RT의 국내 가격을 고려할 때, 국내 시작 가격은 4천만원 전후 또는 그 이상으로 책정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로운 R 1300 RT는 더욱 강력해진 성능과 혁신적인 기술, 그리고 진화된 디자인을 통해 럭셔리 투어링 모터사이클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국내 공식 출시 소식이 기다려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