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이엄프 스트리트 트리플 765 (R/RS) 분석: 제원, 엔진오일, 공기압, 가격, 후기
자가정비 정보 (오일/공기압)
트라이엄프 스트리트 트리플 765의 강력한 퍼포먼스와 정교한 핸들링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필수 정비 정보입니다. (2025년 4월 29일 기준 정보)
✔ 엔진오일 용량 및 점도: 오일/필터 교환 시 약 2.9리터, 반합성 또는 합성 SAE 10W-40 또는 10W-50 권장 (API SH 등급 이상, JASO MA2, 트라이엄프 권장 오일 확인)
✔ 오일 교체 주기: 최초 800~1,000km 점검 후, 매 10,000km 또는 1년마다 교체
✔ 타이어 공기압 (1인 승차 기준): 전륜 34psi (2.34 bar) / 후륜 42psi (2.90 bar)
✔ 에어필터 점검/교체 주기: 매 10,000km 마다 점검, 매 20,000km 마다 교체 권장 (주행 환경 따라 주기 조정)
✔ 냉각수 점검: 정기적으로 레벨 확인 및 필요시 보충, 매 3년마다 교체 권장

*주의: 위 정보는 일반적인 권장 사항입니다. 스트리트 트리플은 고성능 모델이므로, 정확한 오일 규격 및 정비 주기는 반드시 공식 사용자 매뉴얼 또는 공식 서비스센터의 지침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자인 및 특징 (공격적인 퍼포먼스 네이키드)
트라이엄프 스트리트 트리플 765는 클래식 라인과는 완전히 차별화된, 현대적이고 공격적인 네이키드 스포츠 바이크의 정수를 보여줍니다. 트레이드마크인 '버그 아이(Bug-eye)' 스타일의 듀얼 헤드라이트(최신 모델은 더욱 날렵하게 변경)와 함께, 근육질의 연료 탱크, 날카로운 라인의 차체, 높게 치솟은 테일 섹션은 금방이라도 뛰쳐나갈 듯한 역동적인 인상을 줍니다.

최신 스트리트 트리플 765의 주요 디자인 특징과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이코닉 & 어그레시브 스타일: 독특한 트윈 헤드라이트 디자인(최신 모델은 LED DRL 포함), 최소한의 바디워크, 강조된 엔진과 프레임, 스포티한 언더슬렁 머플러(R 모델) 또는 하이 마운트 머플러(RS 모델) 등이 조화를 이루어 강력한 퍼포먼스를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
- Moto2™ 기반 765cc 트리플 엔진: Moto2™ 월드 챔피언십에 공식 엔진을 공급하는 트라이엄프의 기술력이 집약된 765cc 3기통 엔진은 디자인의 핵심이자 강력한 성능의 원천입니다.
- 최적화된 라이딩 포지션: 이전 모델보다 넓어진 핸들바와 개선된 인체공학 설계는 더욱 공격적이면서도 컨트롤하기 쉬운 라이딩 포지션을 제공합니다. (RS 모델은 R 모델보다 약간 더 스포티한 설정)
- 고급 섀시 및 부품: 경량 알루미늄 트윈 스파 프레임과 스윙암, 그리고 트림에 따라 쇼와(Showa) 또는 올린즈(Öhlins)의 고급 서스펜션, 브렘보(Brembo)의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R: M4.32 / RS: Stylema®) 등 동급 최고 수준의 부품으로 구성됩니다.
- 최첨단 전자 장비: 최적화된 코너링 ABS 및 트랙션 컨트롤(IMU 기반), 라이딩 모드(R: 4개 / RS: 5개 - 트랙 모드 포함), 업/다운 퀵 시프터, 윌리 컨트롤 등 정교한 전자 제어 시스템이 라이더의 퍼포먼스와 안전을 극대화합니다.
- 풀 컬러 TFT 계기판: 시인성 좋은 5인치 풀 컬러 TFT 디스플레이는 다양한 주행 정보와 전자 장비 설정을 명확하게 보여주며, 스마트폰 연동(My Triumph Connectivity System) 기능을 지원합니다.
상세 제원 (동급 최강의 핸들링 머신)
트라이엄프 스트리트 트리플 765는 R과 RS 두 가지 트림으로 제공되며, 특히 RS 모델은 동급 최고 수준의 제원을 자랑합니다. (괄호 안은 RS 모델 사양)
항목 | 세부 내용 (R / RS) |
---|---|
엔진 형식 | 수랭식 4스트로크 직렬 3기통 DOHC 12밸브 |
배기량 | 765cc |
최고 출력 | 120 PS / 11,500 rpm (RS: 130 PS / 12,000 rpm) |
최대 토크 | 8.1 kgf·m / 9,500 rpm (80 Nm) |
연료 공급 방식 | 전자제어 연료분사 (멀티 포인트 시퀀셜, Ride-by-Wire) |
변속 방식 | 6단 수동 (어시스트 & 슬리퍼 클러치, 업/다운 퀵 시프터 기본 장착) |
시동 방식 | 셀프 스타터 |
연료 탱크 용량 | 15 L |
연비 (WMTC 모드) | 약 19.2 km/L |
브레이크 (전륜/후륜) | 듀얼 디스크 Ø310mm (R: Brembo M4.32 4P / RS: Brembo Stylema® 4P 래디얼 모노블럭 캘리퍼, 코너링 ABS) / 싱글 디스크 Ø220mm (Brembo 1P 캘리퍼, 코너링 ABS) |
타이어 (전륜/후륜) | 120/70ZR17 / 180/55ZR17 |
서스펜션 (전륜/후륜) | R: 쇼와 Ø41mm SFF-BP 포크(풀 조절)/쇼와 피기백 모노쇽(풀 조절) RS: 쇼와 Ø41mm BPF 포크(풀 조절)/올린즈 STX40 피기백 모노쇽(풀 조절) |
크기 (폭×높이) | 792 × 1,047 mm (R) / 792 x 1,064 mm (RS) (길이 정보 확인 필요) |
시트고 | 826 mm (R) / 836 mm (RS) (로우 시트 옵션 가능) |
차량 중량 (Wet) | 189 kg (R) / 188 kg (RS) |
주행 성능 및 핸들링 (트랙을 품은 거리의 제왕)
스트리트 트리플 765는 '핸들링'과 '엔진'이라는 두 단어로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을 만큼 뛰어난 퍼포먼스를 자랑합니다. 가벼운 무게(188~189kg)와 정교하게 설계된 섀시, 그리고 고급 서스펜션의 조합은 마치 라이더의 신경과 연결된 듯한, 놀랍도록 직관적이고 날카로운 핸들링을 선사합니다. 코너 진입부터 탈출까지 모든 과정이 매끄럽고 안정적이며, 라이더에게 엄청난 자신감을 불어넣어 줍니다.

Moto2™에서 파생된 765cc 3기통 엔진은 그야말로 명품입니다. 저회전부터 풍부한 토크를 내뿜으며, 중속 영역을 지나 고회전 영역까지 지치지 않고 강력하게 밀어붙입니다. 특히 3기통 특유의 매력적인 사운드와 함께 회전수가 올라갈수록 터져 나오는 파워는 라이더를 흥분시키기에 충분합니다. R 모델(120PS)과 RS 모델(130PS)은 출력 차이가 있지만, 두 모델 모두 동급 최고 수준의 강력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브렘보 브레이크 시스템은 강력하면서도 섬세한 제동력을 제공하며, 최첨단 전자 장비(코너링 ABS/TCS, 퀵 시프터 등)는 이러한 강력한 성능을 라이더가 안전하게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특히 RS 모델은 올린즈 리어 쇽과 브렘보 Stylema 캘리퍼, 추가적인 트랙 모드 등을 통해 공도뿐만 아니라 트랙 주행까지 완벽하게 소화할 수 있는 궁극의 퍼포먼스 네이키드 머신입니다.
가격 및 가치
트라이엄프 스트리트 트리플 765의 2025년 4월 기준 국내 신차 가격은 R 모델이 약 1,660만원, RS 모델이 약 1,890만원입니다. 이는 야마하 MT-09나 KTM 890 Duke R 등 동급의 퍼포먼스 네이키드 모델들과 비교했을 때 경쟁력 있는 가격대이며, 특히 RS 모델의 경우 탑재된 고급 부품(올린즈, 브렘보 Stylema 등)을 고려하면 오히려 '가성비'가 좋다는 평가까지 받습니다.
스트리트 트리플 765의 가치는 단순히 빠르고 강력한 것을 넘어, 라이더에게 최상의 핸들링 경험과 3기통 엔진의 독특한 매력, 그리고 트라이엄프 특유의 고급스러운 마감 품질과 첨단 기술을 제공한다는 데 있습니다. 공도에서는 짜릿한 즐거움을, 트랙에서는 놀라운 잠재력을 보여주는 팔방미인 같은 존재입니다.
미들급 네이키드 바이크에서 궁극의 퍼포먼스와 핸들링, 그리고 첨단 기술을 경험하고 싶다면 스트리트 트리플 765(특히 RS 모델)는 그 가격 이상의 가치를 충분히 제공하는 최고의 선택 중 하나입니다.
사용자 후기
실제 트라이엄프 스트리트 트리플 765 오너들의 후기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장점:
- "핸들링은 정말 이 세상 것이 아니에요. 생각하는 대로 움직여줘요."
- "765cc 트리플 엔진 정말 물건입니다. 토크, 파워, 사운드 다 만족스러워요."
- "RS 모델의 올린즈랑 브렘보... 그냥 순정 자체가 튜닝 끝판왕 같아요."
- "전자 장비가 정말 똑똑하고 개입이 자연스러워서 믿음직스러워요."
- "가볍고 컴팩트해서 다루기가 의외로 편해요."
- "퀵 시프터 감각이 예술이에요."
🔴 단점:
- "헤드라이트 디자인은 여전히 호불호가 갈려요."
- "포지션이 꽤 공격적이라 장거리 타면 좀 힘들어요."
- "서스펜션이 단단해서 노면 안 좋은 곳에서는 승차감이 좀 떨어져요. (특히 RS)"
- "가격이 저렴하지는 않아요. (특히 RS)"
- "수납 공간은 전혀 없어요."
- "엔진 열기가 좀 느껴져요."
총평: 트라이엄프 스트리트 트리플 765는 미들급 네이키드 스포츠 바이크의 정점에 있는 모델 중 하나입니다.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핸들링 성능과 매력적인 3기통 엔진, 그리고 최첨단 기술의 조화는 라이더에게 최고의 만족감을 선사합니다. 편안함보다는 퍼포먼스에 집중한 만큼 일상적인 편의성은 다소 부족할 수 있지만, 순수한 라이딩의 즐거움과 짜릿함을 추구하는 라이더에게는 이보다 더 좋은 선택은 찾기 어려울 것입니다.
추천 대상
트라이엄프 스트리트 트리플 765는 다음과 같은 라이더에게 추천합니다:
- ✔ 동급 최강의 핸들링 성능과 코너링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라이더
- ✔ 3기통 엔진의 독특한 필링과 사운드를 좋아하는 분
- ✔ 트랙 주행까지 고려하는 고성능 네이키드 바이크를 찾는 분 (특히 RS 모델)
- ✔ 최첨단 전자 장비와 고급 부품 구성에 가치를 두는 라이더
- ✔ 미들급에서 한 단계 높은 수준의 퍼포먼스를 경험하고 싶은 숙련된 라이더
반면,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다른 모델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 ✖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과 장거리 투어링 성능을 우선시하는 분
- ✖ 부드러운 승차감이나 실용적인 측면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
- ✖ 보다 저렴한 가격대의 미들급 네이키드를 찾는 분
- ✖ 공격적인 디자인이나 전자 장비에 거부감이 있는 분